컨텐츠 바로가기

09.29 (일)

이슈 코로나19 백신 개발

美 FDA, 오미크론 대응할 백신 개선 지침 논의…가을유행 대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이자·모더나 모두 오미크론용 제품이 효과↑

BA4·BA5·BA.2.12.1 미국서 점유율 90% 넘어

뉴스1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올가을 다가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에 대비해 개선된 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을 고려 중이다. FDA 결정은 백신 제조사의 제품 구성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미국과 전 세계 다른 국가의 백신 접종 정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코로나19 바이러스주가 지난 2020년 첫 유행 당시 유행했던 바이러스와 차이가 큰 만큼, 백신 물질의 구성을 바꾸는 것은 당연한 조치다. 하지만 오미크론 유행 이후에도 새로운 나오는 등 변이가 계속되고 있어 어느 정도 수준까지 개선해야 접종자에 대한 보호 효과를 볼 수 있을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NBC 방송은 28일 FDA가 백신 제조사에 새로운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에도 적용 가능한 수준으로 백신을 개선하도록 안내 지침을 내릴지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지난 2021년 말 오미크론 변이가 출현하기 전까지는 백신 균주를 개량할 필요가 크지 않았다. 백신을 개선하기 위해 투자해야 할 시간과 비용에 비해 보호 효과가 크게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후 등장한 오미크론 변이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상황이 변했다.

현재 코로나19 백신은 오미크론 변이 감염으로 인한 입원 또는 사망에 대해 여전히 높은 수준의 보호 효과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는 크게 떨어져 백신 접종을 받고도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되는 돌파감염 사례가 흔하게 발생하고 있다.

피터 마크스 FDA 바이오의약품평가연구센터(CBER) 센터장은 지난주 미국 의학전문지 '스탯'에 "28일(현지시간) FDA 자문기구인 백신·생물의약품자문위원회(VRBPAC)를 만나 앞으로 유행할 변이에 대해 논의하고 도움을 받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학적으로 판단하기 애매하다"면서도 "확률과 우리가 가진 과학적 결과를 기반으로 미래를 예측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세계보건기구(WHO) 또한 지난 17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보호 범위를 오미크론 기반 변이도 포함하도록 확대해야 한다고 권했다.

케이트 오브라이언 WHO 백신 접종·백신 및 생물학 국장은 "같은 제품으로 계속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광범위한 보호 효과를 얻기 위한 최적의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오미크론 변이를 표적으로 한 백신으로 개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WHO는 기존 백신에 오미크론 변이 항원을 포함한 2가 백신으로 개선하거나 오미크론용 백신을 추가접종 전용 백신으로 만들것을 제안했다. 스탯은 지난 27일 WHO가 지난 몇 달 동안 전 세계 여러 규제기관과 함께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구성을 변경하는 것과 유사한 시스템으로 코로나19 백신도 개선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FDA는 백신을 원 바이러스와 오미크론 모두에 효과가 있는 2가 백신으로 개선할지 오미크론을 주요 표적으로 개선할지에 대해선 아직 논의 중이다.

마크스 센터장은 "FDA는 보통 인플루엔자 백신 구성에 대한 WHO 조언은 따르는 편이지만 여기(코로나19)에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화이자와 모더나가 공개한 오미크론 전용 백신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이 백신은 오미크론뿐 아니라 다른 코로나19 변이에 대해서도 기존 백신에 비해 더 많은 중화항체 생성을 유도했다.

VRBPAC는 또 최근 유행하는 BA.4와 BA.5 변이를 백신에 포함할지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6월 18일 기준, 미국 내 BA.4 점유율은 11.4%, BA.5는 23.5%, BA.2.12.1은 56%를 차지하고 있다.

세 변이 모두 오미크론 하위 변이로 기존 오미크론에 비해 전파력이 더 강하다. 특히 BA.4와 BA.5는 기존 면역을 회피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jjsung@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