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與, 김창룡 사의에 "투사라도 되냐…항명 사퇴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무책임·자기정치" 맹폭

연합뉴스

브리핑룸 들어서는 김창룡 경찰청장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김창룡 경찰청장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사의 입장 발표를 위해 브리핑룸으로 들어서고 있다. 김 청장의 사의 표명은 행정안전부 경찰 제도개선 자문위원회의 경찰 통제 권고안에 대한 조직 내부 반발, 치안감 인사 번복을 둘러싼 윤석열 대통령의 '국기문란' 질책 등에 책임을 진다는 차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022.6.27 [공동취재] hwayoung7@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덕재 기자 = 국민의힘은 27일 김창룡 경찰청장이 사의를 표명한 데 대해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고 맹비난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하필 그(사의 표명) 시기가 행정안전부 장관의 경찰지원부서 신설 관련 기자간담회 이후인 것은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고 판단된다"며 "경찰지원부서 신설을 훼방 놓고 마치 민주투사라도 되는 양 자기 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양금희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내고 "취임 후 대통령의 첫 해외순방 당일에 국내 안전과 공직 기강 강화를 해야 할 본연의 역할은 망각한 채 경찰지원부서 신설을 방해하며 국가와 국민이 아닌 조직만을 대변하겠다는 것은 공직자로서의 최소한의 자격조차 의심되는 무책임의 극치"라며 "그 어떤 명분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연합뉴스

김창룡 경찰청장, 사의 입장 발표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김창룡 경찰청장이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브리핑룸에서 사의를 표명하며 인사하고 있다. 김 청장의 사의 표명은 행정안전부 경찰 제도개선 자문위원회의 경찰 통제 권고안에 대한 조직 내부 반발, 치안감 인사 번복을 둘러싼 윤석열 대통령의 '국기문란' 질책 등에 책임을 진다는 차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022.6.27 [공동취재] hwayoung7@yna.co.kr


양 원내대변인은 "과거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경찰 인사검증을 하고 경찰청과 직접 협의해 경찰 고위직을 임명하던 것이 관례였지만, 새 정부에서는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치안비서관실을 폐지하고 과거 정권에서 이뤄지던 관례가 아닌 행안부 소속 외청이라는 경찰청의 법적 지위의 제자리를 찾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의 경찰은 수사권, 정보권, 인사권을 독점하고 있는 만큼, 민주주의 작동 원칙하에 비대해진 권력만큼 견제와 균형이 필요하다"며 "경찰 인사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장관 인사권을 실질화하여 경찰의 인사추천권, 장관의 제청권, 대통령 임명권이 민주적 견제와 균형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형수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말단 공무원도 이런 식의 무개념·무책임한 사의 표명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김 청장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경찰제도개선자문위 권고안 관련 설명 브리핑 직후 사퇴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이는 행안부 장관의 브리핑에 대해 반발하면서 어깃장을 놓는 것"이라며 "경찰청이 행안부에 소속된 외청인 것을 감안하면 행안부 장관에 대한 항명이고 나아가서는 대통령에 대한 항명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취재진에 둘러싸인 김창룡 경찰청장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김창룡 경찰청장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브리핑룸에서 사의 표명 관련 입장을 밝힌 후 청사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세례를 받고 있다. 김 청장의 사의 표명은 행정안전부 경찰 제도개선 자문위원회의 경찰 통제 권고안에 대한 조직 내부 반발, 치안감 인사 번복을 둘러싼 윤석열 대통령의 '국기문란' 질책 등에 책임을 진다는 차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022.6.27 [공동취재] hwayoung7@yna.co.kr


그러면서 "임기를 26일 남겨놓고 사퇴 기자회견을 여는 것은 '사퇴쇼'에 불과하다"며 "'사퇴쇼'는 법문상 규정되어 있는 행안부 장관의 인사제청권을 무력화하고 과거 청와대 민정수석실 시절의 은밀하고 불투명했던 경찰 인사 직거래를 경찰이 계속 하고 싶다는 선언이자, 경찰청장에 대한 징계권자도 없어 경찰청장의 징계를 위해서는 청장 자신이 셀프 징계를 해야 하는 무질서·비정상을 계속 고집하겠다는 이기심의 발로"라고 말했다.

이어 "성남FC 후원 의혹 사건, 백현동 사건 등의 수사를 지금까지 미루거나 부실 수사해 온 것에 대한 최종 책임이 있는 경찰청장이 이제 와서 경찰의 정치적 중립을 얘기하며 마치 정치적 중립성을 위한 투사라도 된 양 자신의 사퇴를 포장하는 것은 매우 위선적"이라고 말했다.

DJ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