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메타버스가 온다

네이버웹툰 메타버스 테마파크 내일 개장…'기기괴괴' 콘셉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페토에 '공포툰' 방탈출 공간 조성…웹툰 테마로 연내 2개 추가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유니버설 스튜디오에 들어서면 영화 속에서 보던 해리포터 세계관의 호그와트 학교를 본뜬 상점과 게임 슈퍼 마리오 속 캐릭터를 활용한 놀이동산이 펼쳐진다.

이처럼 지적재산(IP)을 바탕으로 하는 테마파크를 네이버웹툰이 내일부터 가상현실 속에서 개장한다.

연합뉴스

공포 웹툰 '기기괴괴'
[네이버웹툰 캡처]


27일 웹툰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웹툰은 28일부터 메타버스 '제페토'에 웹툰월드의 첫 테마로 '기기괴괴' 방탈출 공간을 오픈한다.

웹툰월드는 네이버웹툰의 IP를 바탕으로 만드는 일종의 테마파크로, 유니버설스튜디오나 디즈니월드와는 달리 가상 공간에 만들었다.

가장 먼저 공포 웹툰인 '기기괴괴'를 테마로 한 방탈출 공간이 일반에 공개된다.

각종 문제를 풀며 단서를 찾아 시간 내에 방에서 빠져나오는 방탈출 게임에 공포물인 '기기괴괴' 콘셉트를 결합한 것이다.

또 '기기괴괴' 테마 공간의 오픈에 맞춰 웹툰 관련 코스튬 등 아이템도 판매할 예정이다. 정식 프로모션 및 이벤트는 30일부터 시작한다.

'기기괴괴' 방탈출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웹툰 월드에 웹툰 IP를 기반으로 한 테마를 두 개 추가할 예정이다.

김상미 네이버웹툰 퍼블리싱팀장은 "연내 테마파크 2개를 더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기괴괴' 같은 공포물과는 전혀 다른 테마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네이버 메타버스 '제페토'
[네이버 제공]


네이버웹툰은 자사가 보유한 IP를 다각도로 활용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번 메타버스 테마파크도 그 일환으로 풀이된다.

IP는 스토리이자 세계관으로, 웹소설·웹툰 등으로 한번 구축되면 게임, 드라마, 영화는 물론 오프라인 전시회, 상품 등 다양한 2차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이 때문에 네이버웹툰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 주요 웹툰 플랫폼은 원천 IP확보에 공을 들인다.

김 팀장은 지난 23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연 웹툰·웹소설 IP특강에서도 "IP는 콘텐츠 전쟁에서 성공확률을 높이는 무기"라며 "원천 콘텐츠가 어떤 이용자를 타깃으로 하는지 파악할 수 있고, 콘텐츠의 방향성이 잡혀 있어서 성공 가능성도 커진다"고 설명했다.

heev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