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기시다 日총리 "나토 회의에서 한·일 앙자 정상회담 예정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호 기자(jh1128@pressian.com)]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계기 한일 정상회담을 가질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25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난 기시다 총리는 나토 계기 한일 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한 질문에 "현 시점에서는 양자 회담을 예정한 것이 없다"며 "일본의 입장에 근거해서 어떻게 할지 생각하겠다"고 답했다.

기시다 총리와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에 한일 양자 간 회담이 진행될지에 관심이 모아졌으나 일단 일본 측에서 이에 대해 선을 긋고 있는 모양새다.

이는 일본 집권당인 자민당이 다음달 10일 참의원(상원) 선거를 앞두고 있어, 민감한 대외 현안인 한일 관계 관련한 사안을 유보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기시다 총리의 발표 이후 한국 대통령실도 한일 양자 정상회담은 이뤄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6일 기자들과 만나 한일 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 약식회담도 없다고 말했다.  

양자회담 대신 양측 정상은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조우할 예정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3국 정상회의는 29일 오후 2시 30분(한국시간 29일 오후 9시 30분)으로 계획하고 있으나 시간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이 회의도 나토 정상회의 전체 일정이 촉박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30분 이상 만남을 가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미일 외에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4개국 정상회담도 거론됐지만 실제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대통령실은 일정이 너무 많고 별도 의제가 있는지도 불확실하다며 성사 가능성을 낮게 봤다. 

한일 간 양자 정상회담 불발은 이번 나토 정상회의의 주요 의제가 나토 및 우크라이나 사태 등에 맞춰져 있다는 점, 당장 한일 양측이 만나 이렇다 할 결과를 내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 등이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정부 당시 한일 관계의 가장 큰 장애물이었던 일제강점기 당시 강제동원 노동자들에 대한 배상 문제가 여전히 미해결 상태로 남아 있고, 이로 인해 나오게 된 일본의 수출 규제 등 후속사안에 대한 해결 방안도 마련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한국 대법원의 강제동원 배상 판결을 외교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다음주에 배상 문제와 관련한 민관 합동 협의회가 구성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박진 외교부 장관 역시 강제 동원 문제 해결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24일 <YTN> '뉴스Q'에 출연해 이 사안에 대해 "긴장감을 가지고 속도감 있게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재호 기자(jh1128@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