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전세계 코로나 상황

H&M, 중국 봉쇄·불매운동 이어지자 상하이 대표 매장 폐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지난 24일 스웨덴 패션 브랜드 H&M의 중국 상하이 플래그십 매장이 판자로 봉쇄된 모습(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웨덴 패션 브랜드인 H&M이 중국의 코로나19 봉쇄와 소비자들의 불매 운동이 이어지면서 지난 24일 상하이 플래그십 매장을 폐쇄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H&M은 두 달간의 상하이 봉쇄가 끝나자 이달 현지 플래그십 매장의 문을 다시 열었지만 지난 24일 기준 3층짜리 해당 매장은 판자로 덧씌워졌고 간판도 떼어진 모습으로 알려졌다.

H&M 측은 오는 29일 상반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공개 발언이 금지된 '블랙아웃' 기간이라며 이에 대한 입장 발표를 거부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세계 최대 패스트 패션 브랜드 중 하나인 H&M은 2007년 중국 시장에 진출해 지난해 초 기준 중국 전역에 500개 이상의 매장을 거느리며 고속 성장했다.

하지만 이 회사 홈페이지에 따르면 현재는 상하이 플래그십 매장을 포함해 중국에 376개의 매장만 남아 있다. H&M이 신장위구르 자치구 인권 문제를 비판하자 중국 소비자들이 불매 운동에 나섰기 때문이다.

H&M은 2020년 9월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에서 "신장의 강제노동과 소수민족 차별 관련 보도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면서 "이 지역산 면화 구매를 중단했다"고 밝혔고 이 소식이 뒤늦게 중국 내에서 확산하면서 불매운동 대상이 됐다.

자라, 나이키, 아디다스 등 다른 세계적 패션 브랜드도 같은 이유로 중국 소비자들의 불매운동 대상이 됐지만 제일 먼저 문제를 제기한 H&M의 피해가 가장 컸다. 실제로 H&M의 제품은 여전히 중국 주요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구매할 수가 없다.

[이투데이/구성헌 기자 (carlove@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