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칸 영화제

칸 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 송강호 “수상의 감동 야금야금 느끼고 싶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화 ‘브로커’ 기자간담회

첫 상업영화 이지은 욕설 눈길

“韓 대표 욕으로 대사 꾸려봤죠”

세계일보

프랑스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송강호)의 영예를 안은 영화 ‘브로커’의 배우 강동원(왼쪽부터), 이지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이주영, 송강호가 31일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우주연상 수상자로) 호명이 됐을 때는 순간 패닉이 왔습니다. 기쁘다는 감정에 앞서 꿈인가, 생시인가 하는 상태가 몇 초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께 과찬을 받고 있어서 몸둘 바를 모르겠네요. 천천히 감동을 야금야금 느끼고 싶습니다.”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 트로피를 들고 금의환향한 배우 송강호가 31일 서울 용산구에서 열린 영화 ‘브로커’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함께 참석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제가 연출한 영화에서 배우가 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두 번째”라며 “제가 평가를 받을 때는 ‘정말인가’ 하고 생각하게 된다. 순수하게 기쁨을 누리지 못하는 성격이다. 반면, 배우가 칭찬을 받게 되면 마음껏 기쁨을 누리게 된다. 이번 역시 제일 기뻤다”고 말했다.

‘브로커’는 베이비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이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가게 되며 벌어진 일을 그린 영화다. 일본인 감독이 만든 한국 영화인 만큼 영화가 주는 메시지 역시 국경을 뛰어넘는 ‘생명’과 ‘가족’이라는 인류 보편적 가치를 담고 있다. 고레에다 감독은 “생명을 둘러싼 주제를 다뤘지만 이 문제는 한국과 일본뿐 아니라 보편적 주제다. ‘가치 없는 생명이 어디 있을까’ 하는 생각은 문화 차이를 넘어 모든 나라에서 보편적으로 전달되는 주제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적을 넘어선 영화인 만큼 감독과 배우들의 소통도 중요했다. 고레에다 감독은 “현장에 들어가고 나서 송강호가 편집본을 항상 꼼꼼히 봐주고 뉘앙스를 비교해줬다”고 말했다. 송강호는 이에 대해 “감독님이 사실 한국어의 묘한 뉘앙스를 알 수 없다”며 “감독님이 처음부터 ‘배우들이 많은 얘기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해주셨고, 미묘한 뉘앙스와 단어들에 대해 조언을 해드렸을 뿐”이라고 말했다.

‘브로커’는 이지은(아이유)의 상업영화 데뷔작이기도 하다. 이미 드라마 ‘나의 아저씨’ 등으로 연기력을 인정 받은 이지은은 이번 영화에서 차진 욕설을 보여주는데 일품이다. 이지은은 “감독님이 일본 분이기 때문에 한국 욕을 두고는 어색한 부분이 있었다”며 “혹시 제 의견을 더해도 되겠냐고 여쭸더니 감독님이 얼마든지 자유롭게 한국식 욕을 하라고 하셔서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욕을 위주로 대사를 꾸려봤다”고 촬영 과정을 설명했다. 듣고 있던 송강호는 “훌륭한 연기를 늘 봐왔기 때문에 뛰어난 배우인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렇게까지 살벌하게 잘할 줄은 몰랐다”고 거들며 후배 배우에 대한 애정을 감추지 않았다.

권이선 기자 2su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