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정호영 '자진사퇴' 몰아가는 국민의힘···권성동 "임명 곤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23일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임명 곤란’ 입장을 밝혔다. 임면권자인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겠단 의도로 풀이된다.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 이상 시간을 끌어선 안 된다는 위기의식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 후보자의 거취에 대해 “거취 문제를 본인이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당내 중진 및 다수 의원으로부터 의견 청취 결과 ‘정호영 후보자의 장관 임명은 곤란하지 않냐’는 (임명) 반대 의견이 많았다”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그런 의견을 대통령실에 전달했냐’는 기자들의 질의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답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우리 당의 의사는 전달이 된 것 같다. 자진사퇴 쪽으로”라며 “본인의 결단, 그리고 대통령의 결단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국민의힘 입장은 지난 6일 “국민 수용성이 중요하다”는 의견에서 한발 더 나아간 것이다. 당시 권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 후보자에 대해 “당의 의견을 비공개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에 전달했다”며 “당선인께서도 각종 의견이나 여론을 감안해 적절한 판단을 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정 후보자의 거취 문제로 갑론을박이 이어질수록 선거에 불리할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지방선거에 부담이 될 거라는 얘기도 있었고 명백한 불법이 없더라도 국민 눈높이가 제일 중요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확산된 것 같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 통과에 협조했기 때문에 정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정부·여당이 독주한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윤 대통령은 정 후보자의 거취를 두고 고심을 이어가고 있다. 윤 대통령은 재송부 요청 기한인 지난 9일까지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송부되지 않은 정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수 있지만 보류해 놓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정 후보자 거취에 대해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당내 사퇴 여론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의 질의에 답하지 않았다.

정 후보자는 2016~2017년 경북대병원 진료처장·병원장 재임 시절 딸·아들이 경북대 의대에 편입학해 ‘아빠찬스’ 특혜 의혹을 받았다. 정 후보자 본인도 논문 표절, 편법 절세, 경북대병원장 시절 업무추진비 유용 의혹 등이 제기됐다. 병원장이던 2017~2020년 경북대병원이 국민권익위원회 공공의료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종합청렴도 하위인 4·5등급으로 분류되고, 2018~2019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2년 연속 최하(C) 등급을 받아 총 600만원의 과태료를 냈다.

문광호·조문희 기자 moonlit@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