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물가와 GDP

고물가에 따른 경기 둔화 본격화하나…인플레 공포에 눌린 금융시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한 직원이 전광판 앞을 지나고 있다. 한수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물가가 경기 둔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기업의 비용부담이 늘면서 유통업체들의 실적과 주가가 떨어졌고, 앞으로는 물가 상승으로 지갑이 얇아진 소비자들의 지출도 쪼그라들면서 경기가 꺾일 것이란 전망이 확산하고 있다. 인플레이션(물가오름세) 공포가 커지면서 국내외 금융시장이 크게 출렁였다.

19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코스피는 전날보다 33.64포인트(1.28%) 내린 2592.34에 거래를 마쳐 사흘만에 2600선을 내줬다. 기관이 4829억원, 외국인이 979억원 순매도했고 개인은 5197역원 순매수했다. 원화가 약세를 보이면서 원·달러 환율은 10원 넘게 급등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11.1원 오른 달러당 1277.7원에 거래를 마쳤다.

올해 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심화된 물가 상승 압력이 실물 경기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불안심리가 크게 작용했다. 간밤 뉴욕증시 급락이 이날 아시아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뉴욕증시는 18일(현지시간) 인플레이션 공포와 ‘버블’ 경고 속에 코로나19 사태 초기 이후 약 2년 만에 가장 큰 폭 하락했다. 이날 뉴욕증시에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이 4.73% 폭락했고,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3.57%),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4.04%) 등이 일제히 급락했다. 특히 물류비, 인건비, 원자재 비용 등이 모두 오르면서 타깃(-24.9%), 월마트(-6.8%) 등 주요 유통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떨어졌다. 비용 부담으로 수익성이 나빠졌고, 향후 실적 전망치도 하향 조정했기 때문이다. 국내 시장에도 그대로 공포가 전해지면서 이마트(-3.35%), 롯데쇼핑(-3.96%), 현대백화점(-2.69%) 신세계(-2.15%), 등 국내 유통주가 높은 하락률을 보였다.

앞으로는 소비자들의 수요도 둔화돼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점점 확산하고 있다. 물가 상승 탓에 가만히 있어도 구매력이 떨어지고 있는 형국이라 소비자들이 반드시 필요한 지출 외에는 점점 씀씀이를 줄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서다. 김일혁 KB증권 연구원은 “아직 경제지표에서 뚜렷하게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기업 실적을 통해 확인되는 경기 둔화 신호에 시장 전반의 투자심리가 얼어붙었다”면서 “유통주에서 시작됐지만 향후에는 유통업체에 상품을 공급하는 제조업체들도 실적 부진이 확인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전문가들도 고물가에 따른 경기 둔화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이날 주요 7개국(G7) 회의를 위해 독일을 방문한 자리에서 “식품·에너지 가격 상승은 스태그플레이션 효과가 있다”면서 “전 세계의 생산과 소비가 줄고 인플레이션이 커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에너지 가격의 추가 상승을 피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하고 있다”면서도 “(유가 상승 등의) 압력은 조만간 약화할 것 같지 않다”고 밝혔다. 다만 경기 침체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17일(현지시간) 물가를 잡기 위한 금리 인상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미국에서) 그와 관련한 고통이 일부 있을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미국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는 미국 경제가 향후 12개월 안에 경기후퇴에 빠질 확률을 종전 5%에서 27%로 크게 올렸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공급망 차질,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른 경기 둔화 등이 계속해서 악재로 작용하고 있어 경기 전망을 낙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물가가 정점을 지나 안정되기 시작하는 변곡점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변동성 높은 시장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서정훈 삼성증권 연구원은 “높아진 비용을 소비자가 충분히 흡수하지 못한다는 점은 고물가로 인한 경기침체 가능성을 키울 수 있다”면서 “인플레이션 충격의 실체가 확인된 만큼, 국내 증시의 변동성도 재차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윤주·박채영 기자 runyj@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