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정치권 사퇴와 제명

박지현 "국민의힘, '5.18 왜곡' 김진태 사퇴가 첫 번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지현, 광주 5.18 행사에서 "협치하려면 (문제 인사들) 사퇴부터 하라" 직격

더팩트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광주를 방문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두고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오월 정신을 이어가기 위한 첫 번째 조치는 5.18을 왜곡한 김진태 경기도지사 후보의 사퇴가 돼야 한다"고 직격했다. /이선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송다영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광주를 방문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두고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오월 정신을 이어가기 위한 첫 번째 조치는 5.18을 왜곡한 김진태 경기도지사 후보의 사퇴가 돼야 한다"고 직격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광주에서 열린 5·18 광주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식이 끝난 후 "슬픔, 아픔의 봄이 아니라 기억할 수 있는 날이 되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위원장은 "(오늘)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많은 의원들이 참석하셨고 이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며 "(국민의힘이)'오월 정신을 이어가겠다'고 한 말을 이어가기 위한 목표를 보여주신 것일 텐데, 이렇게 보여주기식으로 참여가 끝나지 않으려는 움직임 보여줄 거라고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박 위원장은 "(오월 정신을 이어가기 위한 국민의힘의) 첫 번째 조치는 5.18을 왜곡한 김진태 경기도지사 국민의힘 후보 사퇴가 첫 번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5.18은 공동체와 민주주의를 만드는 자리임에도 불구하고 여태껏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이 있다"라며 "이번 정부가 진상규명을 철저히 밝힐 것을 기대하고 (윤 대통령도) '협치'를 말했는데, 협치의 기본은 '역지사지'"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역지사지'를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고 대화해나가는 과정인데, (윤 정부는) 어제 한동훈 장관 후보자와 윤재순 비서관을 임명했다"라며 "협치 하려면 사퇴하는 것부터 돼야 한다. (그거야말로) 광주 정신 이어가는 일 아닐까 싶다"라고 강변했다.

앞서 김진태 후보는 지난 2019년 2월 '5·18 망언' 논란을 빚은 국회 토론회를 주최하는 등 5·18민주화운동을 폄훼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