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청와대 관람, 경복궁처럼 누구나 편하게" 상시개방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청와대 개방 후 첫 일요일인 15일 오후 청와대 대정원을 찾은 시민들이 국군의장대 시범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이 청와대 상시 개방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다음 달 11일까지 개방 계획이 잡혀 있는데 이후에도 시민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섭니다.

김오진 대통령실 관리비서관은 어제(17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이같은 내용을 밝혔습니다.

김 비서관은 "1단계 개방을 오는 22일까지 하고, 2단계 개방을 6월 11일까지 한다"며 "지금까지 404만 명이 관람 신청을 했고, 25만 명 정도가 관람했다"고 말했습니다.

관람을 원하는 시민이 많은 만큼 상시 개방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김 비서관은 "경복궁 관람하듯이 누구나 편하게 와서 (청와대를) 볼 수 있게 검토하는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금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사전 신청한 사람만 관람이 가능합니다. 상시 개방이 이뤄지면 더 많은 시민이 보다 편하게 청와대 관람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부터는 청와대 관리를 민간에 위탁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김 비서관은 '언제까지 대통령실에서 청와대를 관리하나. 민간 위탁 계획은 없느냐'는 질문에 "연말까지는 일단 그렇게 운영을 계획해보고 있다"면서 "그 뒤에 관리 주체를 어떻게 할지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유혜은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