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칸 영화제

젤렌스키 "독재자는 죽는다"…칸영화제서 영화계 지원 요청 연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히틀러 조롱한 영화 '위대한 독재자' 언급하며 "영화여, 침묵하겠는가" 물어

연합뉴스

칸 영화제 개막식서 화상 연설하는 젤렌스키
(칸 EPA=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개막식에서 화상으로 연설하고 있다. 영화제는 오는 28일까지 열린다. 2022.5.18 jsmoon@yna.co.kr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증오는 지나가고, 독재자들은 죽고, 빼앗긴 권력은 다시 사람들에게로 돌아올 것입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개막한 제75회 칸국제영화제에 깜짝 등장해 찰리 채플린의 대표작 '위대한 독재자'의 대사를 인용하면서 영화계도 '독재자'와 싸워달라고 촉구했다.

뉴욕타임스,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영상 연설을 통해 영화계가 채플린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보여준 '영화의 힘'을 재현해 달라고 요청했다.

1940년에 개봉된 위대한 독재자는 독일 나치 정권을 연상케 하는 가상의 국가 토매니아를 배경으로 아돌프 히틀러와 나치즘을 신랄하게 조롱한 작품으로, 채플린이 감독, 각본, 주연을 맡았다.

그는 "(전쟁으로) 매일 수백명이 죽어가고 있다"며 "영화는 침묵할 것인가 아니면 목소리를 낼 것인가"라고 물었다.

그는 "독재자가 있다면, 자유를 위한 전쟁이 일어난다면, 영화가 침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채플린은 진짜 독재자를 무너뜨리진 못했지만, 그 영화 덕분에 영화계는 조용히 있질 못했다"며 "우리는 오늘날 영화가 침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입증할 새로운 채플린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우리는 반드시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해야 한다"며 "우리는 승리의 결말을 보장할 영화가 필요하고, 영화는 매 순간 자유의 편에 서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이날 연설은 참석 영화인과 관중의 기립박수를 받았다.

올해 칸국제영화제는 '전쟁'을 주요 테마로 다루고 있다.

지난달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군의 공격을 받아 숨진 것으로 알려진 리투아니아 감독 만타스 크베다라피시우스의 다큐멘터리 '마리우폴리스2'도 특별 상영된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달 미국에서 열린 제64회 그래미 어워즈에서도 영상 연설을 통해 "우리 음악인들은 턱시도 대신 방탄복을 입는다. 그들은 상처를 입은 사람들을 위해 병원에서 노래를 부른다"면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withwit@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