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태영호 “대북특사, 측근 국한 말고 정계원로 등 폭 넓혀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초선·서울 강남갑)은 18일 역대 정부의 대북특사가 대통령의 측근으로 임명돼 온 점을 지적하며 “윤석열정부는 이를 답습하지 말고 대통령 특사 폭을 북한 지도부와 접촉 경험이 있는 정치 원로는 물론 국제적으로 폭 넓은 경험을 쌓은 유력 인사들로 넓혀나가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대신 특사는 철저히 대통령의 뜻을 따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태 의원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지난 16일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을 대북특사 역할을 맡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물은 배경을 이같이 설명했다.

태 의원은 “당시 질의의 요점은 윤 대통령이 계속 강조하는 ‘협치’, ‘실용과 원칙에 근거한 대북정책’과 권 후보자의 ‘이어달리기 정책’의 스펙트럼이 과연 어디까지인지를 살펴보려는 취지”였다고 했다.

태 의원은 “지금까지 보수든 진보 정권이든 대북특사 선임 시 대북정책과의 연관성과 관계없이 대통령의 최측근이 선발되고, 그 측근은 특사 경력을 자신의 정치적 자산으로 활용하는 것이 관행처럼 돼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권 후보자한테) 문 전 대통령은 물론 박근혜 전 대통령이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같은 분들도 특사로 고려해볼 수 있겠느냐고 물은 것”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특사의 역할은 철저히 대통령의 ‘메신저’에 국한돼야 한다는 점을 못 박았다. 태 의원은 “누가 대북특사로 가든, 그가 아무리 유명한 명망가라 할지라도 대통령 특사는 어디까지나 대통령의 뜻을 상대방에게 전하는 메신저이자 특사 마음대로 북한과 협상하는 사람은 결코 아니다”라면서 “설사 문 전 대통령이 윤 대통령의 특사로 선임되더라도 그는 철저하게 윤 대통령의 뜻을 따라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그렇지 않다면 문 전 대통령은 특사로 선임돼서도 안 되고, 스스로 특사를 수락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배민영 기자 goodpoin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