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메타버스가 온다

메타버스 진출한 LG유플러스 "직장인 키즈 등 맞춤형으로 승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개방형 플랫폼 아닌 타깃 특화형 서비스 내놔
U+가상오피스 아바타 활용 소통 협업 초점
AI기번 키즈 동물원은 체험과 학습에 방점
통신사 첫 NFT 커뮤니티 시장 진출도
"선택과 집중 통한 필요한 서비스 제공 중요"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LG유플러스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시장에 진입한 기존의 메타버스 서비스와 달리 직장인?키즈 등에 특화된 메타버스 서비스를 선보인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17일 U+가상오피스를 소개하고 있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U+메타버스 서비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든다. 개방형 형태인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과 달리 직장인·어린이 등 특정 타깃에 특화된 서비스를 내놓는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니즈가 명확한 고객을 대상으로 꼭 필요한 기능을 갖춘 서비스를 선보여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이다. 국내 통신사 중 처음으로 대체불가능토큰(NFT) 커뮤니티 시장에도 진출한다.

■직장인·키즈 타깃형 메타버스
LG유플러스는 1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U+가상오피스 △U+키즈동물원 △무너NFT 3가지 서비스를 공개했다.

LG유플러스는 아바타, 공간, 액티비티 등 메타버스의 구성 요소 중 소통, 협업, 체험 등 '액티비티'에 집중했다.

U+가상오피스는 소통과 협업에 중점을 두고 출근부터 퇴근까지 다양한 업무 과정을 메타버스 내에서 지원한다.

채팅, 음성·영상 대화, 화상회의와 같은 업무에 필요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기본 기능은 물론 △실시간 자막과 회의록을 작성해주는 'AI 회의록' △포스트잇을 이용한 메모, 동시 첨삭 등 공동 작업이 가능한 '협업 툴' △감정 표현 제스처와 립싱크로 현실감을 높인 '아바타 대화하기' 등 소통과 협업에 최적화된 기능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아바타 대화하기'는 말하는 대로 아바타의 입모양이 움직이는 립싱크 기능을 탑재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기업간거래(B2B) 서비스로 임직원과 일부 고객사에 우선 서비스한 뒤, 내년 중 서비스를 정식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어린이 대상 AI 기반의 'U+키즈동물원' 서비스도 선보인다. 기린, 곰, 호랑이 등 30여종의 야생동물과 20여종의 공룡 등 멸종된 동물을 만나며 체험, 학습하는 방식이다.

'U+아이들나라' 캐릭터 '유삐와 친구들'이 등장해 동물 학습, 퀴즈를 통한 보상 등을 다양한 볼거리와 배울거리를 제공한다.

이상엽 LG유플러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메타버스 시장 진입이 다소 늦은 것 아니냐는 질문에 "오픈메타버스 서비스에 들어가보면 사람들이 잘쓰지도 않고 있다"면서 "필요한 메타버스를 만들어 고객에게 다가가는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채택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고객 경험을 지속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신사 첫 NFT 시장 진출
LG유플러스는 자체 캐릭터를 이용한 NFT를 발행하고, NFT 커뮤니티 시장도 진출한다.

NFT는 음악·영상·그림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에 희소성과 소유권을 부여하는 기술로 20~30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구매가 이뤄지고 있다.

LG유플러스도 자사 대표 캐릭터인 '무너'를 활용해 NFT를 발행한다. 무너는 눈치보지 않고 할말 다하며, 하고 싶은 일이 많은 사회초년생 콘셉트 캐릭터다.

LG유플러스는 오는 25일 무너NFT 200개를 무너NFT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발행한다. 웹사이트는 23일 오픈된다. NFT 판매 수익은 모두 자선단체에 기부하고, 올 하반기에는 2차 NFT를 발행할 예정이다
김민구 LG유플러스 서비스인큐베이터Lab장 담당은 "서비스 방문 빈도와 고객 체류시간을 증대시켜 개별 메타버스 서비스를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확장을 모색할 것"이라며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NFT를 접목한 신규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