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윤영찬 "유튜버들, 새벽에 文 사저 앞에서 옷 벗고 고성방가…당장 중단하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평산마을 사저 일대서 일부 집회 소음 유발

문 전 대통령 "'반지성'이 시골 마을 평온과 자유 깨"

민주 윤영찬 "평화롭게 살아가던 마을 주민들 소음으로 고통받아"

여권서도 자제 촉구 "온건하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메시지 전달했으면"

아시아경제

15일 오전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 사저 일대에 코로나19 백신 피해자 모임 집회가 열리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박현주 기자]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 앞에서 시위가 벌어지는 것과 관련해 "평산마을의 일상을, (문재인 전) 대통령님의 휴식을 돌려달라"고 호소했다. 윤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인물이다.

윤 의원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평산마을의 문재인 (전) 대통령님 사저 앞에서 몇몇 유튜버와 시위자들이 내는 소음이 여전하다고 한다"며 "새벽에 국민교육헌장을 틀어놓고 상반신을 벗은 채로 노래를 부르거나 고성방가를 하며 저주의 말을 하는 일부 유튜버들, 스트리머들의 행태가 기가 막힌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종일 라이브를 하며 계좌번호를 노출하고 후원금을 유도하거나 슈퍼챗을 달라고 한다는 데에 참담함을 느낀다"며 "임기를 마치고 고향으로 돌아간 대통령의 집 앞에서 욕설을 해서 돈을 벌려 하다니, 대체 세상이 어떻게 된 것이냐"고 토로했다.

윤 의원은 이어 "며칠째 계속되는 이런 소음과 사생활 침해는 (문재인 전) 대통령님과 여사님만 겪는 피해가 아니다"라며 "조용한 산골마을에서 평화롭게 살아가던 마을 주민들, 특히 연세 드신 어르신들이 밤새도록 소음으로 고통 받고 계신다. 오죽하면 (문재인 전) 대통령님이 '반지성' 이라는 표현으로 비판하셨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5년의 임무를 마치고 고향으로 가신 (문재인 전) 대통령님과 여사님이다. 세상에 어떤 공인도, 공인과 단지 한 마을에 살고 있는 주민들도, 이런 식의 불편을 감당할 이유가 없다"며 "엄중하게 경고한다. 평산마을 앞에 있는 유튜버와 스트리머들은 지금 당장 소란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날 문 전 대통령은 사저 일대에 소음을 유발하는 시위를 향해 "집으로 돌아오니 확성기 소음과 욕설이 함께하는 '반지성'이 작은 시골 마을 일요일의 평온과 자유를 깨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여권에서도 문 전 대통령 사저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부 시위에 대해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대통령 사저 주변에서 정치적 표현을 하는 자유는 보장되어야 한다. 누구도 막을 수 없는 권리"라면서도 "메시지의 효과는 꼭 확성기의 볼륨과 주변 주민에게 끼치는 불편의 크기와 비례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집회 하시는 분들 중 특히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가족을 잃은 분들의 안타까움과 그에 따른 항의를 보면서 저도 마음이 무겁다. 국민의힘은 최춘식 의원님을 통해 항상 코백회와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러나 일부 다른 목적의 집회는 우려스럽다"며 "온건하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메시지를 전달했으면 좋겠다.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비판과 지적도 방법과 형식면에서 항상 많은 공감을 받을 수 있는 형태로 진행해달라"고 당부했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도 같은날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적 표현은 언제 어디서든 자유로워야 하지만, 민폐가 돼서는 안 된다"며 "이런 문제가 반복되면 결국 집회에 대한 규제를 강화시켜, 다른 꼭 필요한 집회까지 위축될 염려가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는 "보수단체가 틀었다는 국민교육헌장은 공익과 질서를 앞세우고 자유와 권리에 따르는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내용"이라며 "전직 대통령 사저 앞에서 새벽 1시부터 이 헌장을 틀어서 시골마을 주민들을 잠 못 자게 하는 것이 윤리일 수는 없고 공익과 질서일 리는 더더욱 없다"고 비판했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