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연재] 매일경제 '이종열의 진짜타자'

‘노림수’가 만들어 낸 안치홍의 그랜드슬램 [이종열의 진짜타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야구 경기에서 홈런은 경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만루홈런은 팀 분위기를 최고로 끌어 올리며 승리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

13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열린 롯데 자이언츠와 한화 이글스의 경기에서 롯데 안치홍(32)의 2회 만루홈런 한 방이 팀을 대승으로 이끌었다. 이 홈런은 몸쪽 약간 높은 코스로, 확실한 노림수가 빛을 발한 관록의 홈런이었다.

매일경제

롯데 안치홍. 사진=MK스포츠DB


타격에서 안치홍의 장점 중 하나가 확실한 노림수이다. 볼 카운트와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노림수를 가져가는데 그 노림수의 확률이 상당히 높다. 몸쪽에 들어오는 공은 확실하게 노리지 않으면 먹히는 타구나 파울이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우투수가 던지는 몸쪽은 대부분 투심 계통으로 타자 몸쪽으로 더 붙어 들어오기 때문이다.

매일경제

사진1. 롯데 안치홍 좌월 만루홈런.


사진1은 2회초 1사 만루에 한화 박윤철을 상대로, 볼 카운트 2B-0S 상황에 몸쪽으로 오는 패스트볼이었다. 먼저 레그킥을 한 후 스트라이드 동작에서 왼발을 살짝 오픈 한 후 왼쪽 골반을 열면서 확실한 공간을 확보한다. 이렇게 되면 몸쪽으로 들어오는 코스를 가운데 코스로 만들어 때릴 수 있게 된다.

이때 중요한 것이 하체는 먼저 열지만 상체, 특히 왼쪽 어깨는 닫고 있어야 인-아웃 스윙으로 타구를 페어 그라운드 안으로 넣을 수 있다. 이 부분이 안치홍만의 기술이다.

매일경제

사진2. 안치홍 타격 피치 바이 피치.


사진2는 초구에 직구가 볼, 2구 커브가 볼, 그리고 3구 직구가 홈런이다. 초구 직구가 왔을 때 안치홍의 스트라이드는 투수 방향으로 곧장 나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2구와 3구는 살짝 오픈하고 있다. 영상에서 보듯이 안치홍은 타석에 들어서기 전 확실한 공격 전략을 가지고 타석에 들어선다. 그리고 그 전략에 맞게 스트라이드와 골반의 회전을 활용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다.

타선의 선봉에서 나온 안치홍의 홈런은 팀과 롯데 팬들을 설레게 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안치홍의 폭발적인 타격이 지속되기를 필자도 응원한다.

(SBS스포츠 해설위원·국가대표팀 수비 코치)

영상제공=SBS 베이스볼S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