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김은혜 후보, "1기신도시 재건축 기간 절반 단축"···부동산공약 발표

서울경제 윤종열 기자
원문보기

김은혜 후보, "1기신도시 재건축 기간 절반 단축"···부동산공약 발표

속보
LG디스플레이 작년 영업익 5170억…4년 만에 연간 흑자 전환
3기 신도시 50층까지 허용·무주택자 전세자금 연 100만원 지원
“모든 초등학생 아침밥 책임지겠다”···초등학생 아침밥 정책도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는 13일 ‘1기 신도시 재건축·리모델링 신속 추진’ 등 5개 부동산 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이날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기 신도시 특별법 조기 입법을 통해 교통, 건축, 환경, 경관 등 각종 심의를 통합 운영해 재건축 소요 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하겠다”고 밝혔다.

재건축에는 통상 10년가량 소요되는데 5년으로 앞당기겠다는 것이라고 김 후보 측은 설명했다.

1기 신도시 노후 공동주택의 정밀안전진단 면제와 각종 규제 완화, 순환 정비방식으로 전셋값 상승 차단, 교통·상하수도·학교 등 인프라 국비 지원 등도 공약했다.

김 후보는 또 3기 신도시에 ‘디자인 인센티브’를 적용해 용적률 10%를 가산해주고, 최고 높이 50층까지 허용해 도시 전체의 쾌적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경기도 중위소득 120%에 해당하는 4인 가구 기준 월 소득 614만원 수준의 가구를 대상으로 대출금 1억원 범위 내에서 연 이자율 1%에 해당하는 최대 연 100만원의 전세자금을 지원하겠다고도 했다.


이밖에 청년과 신혼부부에 고품격 원가주택 25만가구 공급(1기 신도시 3만가구, 3기 신도시 20만가구, GTX 역세권과 주변지역 2만가구)과 국토교통부장관·경기도지사·시장·군수가 함께하는 ‘재개발·재건축 협의회 신설’ 추진 및 ‘도지사 직속 추진단’ 구성도 공약했다.

김 후보는 “경기도민들의 이야기가 향하는 종착역은 결국 ‘집’”이라며 “모두 함께 잘사는 경기도를 위해 집 걱정 없는 경기도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 후보는 ‘초등학생 아침급식 제공’을 경기도민들에게 약속했다.


김 후보는 “경기도민에게는 전쟁 같은 출근 시간에 우리의 미래인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아침밥을 챙겨 먹인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라며 “일하는 엄마, 아빠의 아픔과 고충을 덜어드리기 위해 경기도 내 ‘모든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아침밥을 전면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이들의 영양 균형을 위해 경기도에서 자란 명품 경기미와 경기 과일로 구성된 100% 건강 식단을 배달하겠다”면서 아이의 건강은 물론도내 농가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겠다는 계획도 설명했다.

윤종열 기자 yjyu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