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문대통령 "한중관계 더 발전" 왕치산 "靑 마지막 방문자돼 영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대통령, 마지막 외교일정…"최고위급 대표단, 中 정부의 의지 보여줘"

왕부주석 "양국은 중요한 이웃이자 오랜 친구…中, 한반도 비핵화 협력"

연합뉴스

문 대통령, 왕치산 중국 국가 부주석 면담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왕치산(王岐山) 중국 국가 부주석과 면담하고 있다. 2022.5.9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날인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왕치산(王岐山) 중국 국가 부주석을 접견하고 한중관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다음날 열리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 참석을 위해 입국한 왕 부주석은 시진핑(習近平) 주석의 최측근으로도 꼽힌다.

문 대통령은 접견에서 "한국 역대 대통령의 취임식에 비춰봐도 중국이 이번에 최고위급 대표단을 보내줬다"며 "한중관계를 중시하는 시 주석과 중국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올해는 한중수교 30주년이다. 앞으로 30년 양국의 관계에 더 큰 발전이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중국 내 한국 영화 상영 재개 등 양국 문화콘텐츠 교류에 진전이 이뤄진 것을 높게 평가하면서 인적·문화적 교류를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왕 부주석은 이에 대해 "시 주석은 문 대통령과의 교류, 업무관계, 우정에 대해 매우 소중히 여기고 있다. 시 주석을 대신해 축원을 전한다"고 화답했다.

왕 부주석은 "중한 양국은 영원한 이웃이자 서로에 있어 중요한 협력파트너"라며 "중요한 이웃이자 오랜 친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국의 노력을 지지해준 것에 사의를 표했고, 왕 부주석은 "문 대통령이 남북관계 개선에 중요한 기여를 한 것을 높이 평가하며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함께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 공식 일정으로 왕 부주석을 만나 뜻깊다"고 했고, 왕 부주석은 "청와대의 마지막 방문자가 돼 영광"이라고 답했다.

왕 부주석은 문 대통령 부부에게 언제든 방문해달라고 초청했으며, 문 대통령은 초대에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왕 부주석 접견에 앞서서는 역시 윤 당선인 취임식 참석을 위해 한국을 찾은 할리마 야콥 싱가포르 대통령과 면담했다.

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 날 신남방정책 핵심 파트너인 싱가포르의 대통령과 공식 일정을 갖게 돼 뜻깊다"며 "지난 2월 발효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한국이 가입을 추진 중인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등을 통해 양국 교역과 투자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할리마 대통령은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양국의 협력은 계속 증진했다"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북핵 문제의 근원적인 해결은 대화와 외교를 통해서만 가능한 만큼, 대화와 외교의 길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싱가포르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할리마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와 화합을 위해 큰 노력을 한 것을 싱가포르도 주의 깊게 지켜봤다. 역내 평화는 싱가포르에도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답했다.

hysup@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