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이인영 "文대통령 시작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계속돼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임 소회 밝혀…"대화의 사이클로 돌리지 못하고 나가 아쉬워"

연합뉴스

기자실 방문해 악수하는 이인영 장관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현 정부 임기가 끝나는 9일 일괄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힌 이인영 통일부 장관(왼쪽)이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 출근해 기자실을 방문, 악수하고 있다. 2022.5.9 kims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9일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다시 대화와 평화의 사이클로 돌리지 못하고 나가는 것이 굉장히 아쉽다"는 소회를 밝혔다.

이 장관은 이임 인사차 출입기자실에 들러 이임 소회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래도 코로나 상황과 하노이 노딜 이후의 여파도 있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연합뉴스

마지막 출근한 이인영 장관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현 정부 임기가 끝나는 9일 일괄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힌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 출근해 기자실을 방문, 인사하고 있다. 2022.5.9 kimsdoo@yna.co.kr


이 장관은 그럼에도 "통일부에서 모든 통일가족들과 함께 했던 시간들이 다 좋았다"며 "뒤에 오는 다른 장관님들이 다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사이클을 본궤도에 진입하기 위해서 많이 헌신해주시길 바라고 그렇게 해낼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시작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여정이 여기서 멈추지 않고 계속 우려 역사속에서 진행·전진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앞으로 여의도에서, 국회에서, 또 제가 본래 속했던 민주당에서 어떤 의미에서는 남은 숙제를 더 열심히 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4선 의원 출신으로 2020년 7월 취임한 이 장관은 이날까지 문재인 정부 마지막 통일부 장관으로 일했다.

이 장관은 이날 별도의 이임식 없이 통일부를 떠났다.

통일부는 권영세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때까지 김기웅 차관 내정자가 장관 직무대행을 맡을 예정이다.

js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