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제공 |
■5·18기록관, 5·18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은 오는 12일 다목적강당에서 5‧18민주화운동 42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오월공동체, 기억과 공감의 기록’이라는 주제로, 광주YMCA 5·18구술영상특별위원회 활동을 비롯해 5·18 당시 시민군 기동타격대, 여성, 경찰 등의 활동을 재조명할 예정이다. 제1회의는 ‘영상과 증언’을 주제로 한신대 박용수 석좌교수와 광주과기원 한국문화기술연구소 김혜선 연구원이 광주YMCA영상구술특별위원회이 중심돼 진행한 5·18영상구술활동 재조명을 내용을 발제한다. 제2회의는 ‘경찰과 시민군’을 주제로, 5‧18기념재단 이재의 연구위원이 ‘경찰 작전활동 재조명’을, 박해현 초당대학교 교수가 ‘5‧18 시민군 기동타격대 활동 재조명’을 발표한다. 제3회의는 ‘여성활동 재조명’을 주제로 진행된다. 정현애 광주전남문화유산공동대표, 윤청자 오월민주여성회 회장이 각각 ‘5‧18기념공간과 여성활동’, ‘5‧18 주먹밥공동체와 여성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은 황정아 아시아여성네트워크 대표와 조선대 한순미 교수가 참여한다.
극락강역 폐사일로 리모델링 설계공모 최종 당선작/ 광주시 제공 |
■극락강역 구내 폐사일로 리모델링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광주시 종합건설본부는 극락강역 폐사일로 리모델링 설계공모 최종 당선작으로 제이포 건축사사무소의 작품을 선정했다. ‘극락강역 폐사일로 문화재생 리모델링 사업’은 우리나라의 가장 작은 꼬마역으로 광산구 신가동에 위치한 극랑강역의 부지 내 기능을 잃고 흉물로 방치된 현대시멘트 사일로를 개·보수해 광주시의 독특한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사업이다. 공모전에는 총 8개 작품이 접수돼 관내·외 대학교수, 건축사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응모업체 발표와 질의응답, 심사위원 간 토론을 거쳐 제이포 건축사사무소가 제출한 작품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 당선작은 사일로를 상징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디자인 제안, 관람객 진입 동선과 오픈 전시 계획의 연계성 우수, 구체적인 구조 보강 계획 제안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 종합건설본부는 이달중 설계 계약을 하고, 오는 12월까지 설계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광주시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창의적 아이디어와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 광주시 제공 |
■광주시,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활성화 나선다
광주시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창의적 아이디어와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 광주시가 주최하고 (재)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창업 경진대회는 아이디어 기획과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등 2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기획’ 부문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우수한 창업 아이디어로 제품 및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시제품을 개발 완료한 서비스 개발 창업(예정)자가 참가할 수 있다. 서류 및 발표평가를 거쳐 내달 최종 6개의 우수작을 선정해 광주시장상 등과 함께 총 18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또 우수작 중 부문별 최우수작 2건은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창업 멘토링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광주시 대표로 행정안전부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통합본선에 참여하게 된다. 참가희망자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해 내달 3일부터 10일까지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