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 경제수석실 등 임명 이어 2차 인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6일 국가안보실과 대통령비서실에 대한 20명의 비서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전날 경제수석실 등 비서관 임명에 이은 2차 인선 발표다. /남윤호 기자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6일 국가안보실과 대통령비서실에 대한 20명의 비서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전날 경제수석실 등 비서관 임명에 이은 2차 인선 발표다.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실은 이날 국가안보실 1·2차장실과 대통령 비서실 인사기획관실, 사회수석실, 시민사회수석실, 홍보수석실 등 조직의 비서관 20명 인선을 밝혔다.
인사기획관으로는 복두규 전 대검찰청 사무국장이 임명됐다. 인사기획관실 내 인사제도비서관에는 이인호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 상임위원, 인사비서관에는 이원모 전 대검 연구관이 선임됐다. 인사기획관은 윤 당선인 측이 청와대 인사수석을 없애는 대신 직급을 낮춰 만든 자리다.
사회수석실 산하 보건복지비서관은 박민수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장이 발탁됐다. 고용노동비서관은 김민석 고용노동부 노동정책실장, 교육비서관은 권성연 한국교원대 사무국장, 기후환경비서관은 이병화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이 맡는다.
시민사회수석실 국민통합비서관에는 최철규 전 여성가족부 장관 정책보좌관, 시민소통비서관엔 임헌조 민생경제정책연구소 이사, 종교다문화비서관으로는 김성회 자유일보 논설위원, 디지털소통비서관에는 이상협 네이버 대외협력 이사 대우가 임명됐다.
홍보수석실 국정홍보비서관은 강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국민소통관장은 김영태 전 쿠팡 커뮤니케이션 총괄 부사장이다.
국가안보실 1차장실 안보전략비서관은 임상범 전 외교부 원자력비확산 외교기획관, 외교비서관은 이문희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 북핵외교기획단장, 통일비서관은 백태현 통일부 통일정책실장, 경제안보비서관은 왕윤종 동덕여대 국제경영학과 교수가 맡게 됐다. 경제안보비서관은 신설되는 자리로, 왕 교수는 현재 인수위 경제2분과 인수위원을 담당하고 있다.
2차장실에는 국방비서관으로 임기훈 국방부 국방정책실 정책기획차장, 사이버안보비서관에 윤오준 국가정보원 사이버안보부서 단장, 국가위기관리센터장으로는 권영호 육군 지상작전사령부 부사령관이 선임됐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