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러시아, 일본 총리·외무상 등 63명 무기한 입국 금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러 제재에 따른 보복 조치"
한국일보

기시다 후미오(오른쪽) 일본 총리가 지난달 28일 일본을 방문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도쿄 총리관저에서 정상회담을 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도쿄=교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비롯한 일본인 63명에 대해 입국 금지 제재를 발표했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 일본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이날 러시아 외무부는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가 용납할 수 없는 레토릭(수사)을 이용해 전례 없는 반(反)러 활동을 벌이고, 그것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 관리, 언론인, 교수 등 63명의 러시아 입국을 무기한 금지한다고 밝혔다.

제재 명단에는 기시다 총리,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 기시 노부오 방위상, 스즈키 슌이치 재무상,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 등 일본 고위 관료가 포함됐다.

요미우리신문은 이번 입국 금지는 일본 정부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라 취한 대러 제재의 보복 조치로 보인다고 전했다. 일본은 전쟁 발발 후 서방 동맹이 주도하는 러시아 제재에 적극 동참해왔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달 20일 우크라이나에 차관 지원을 확대하고 감시용 드론과 화학무기 대응용 방호 마스크·방호복 추가 제공 계획을 밝혔다. 앞서 지난달 12일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두 딸의 자산을 동결하는 제재를 부과하기도 했다.

이에 러시아는 일본을 비우호국에 포함시키고, 일본과 영유권 분쟁 중인 일명 쿠릴 열도(일본명 북방영토) 전면 개발에 나설 계획이라 밝혀 양국 간 외교적 갈등이 심화했다.

러시아는 지난 3월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등 미국 고위 인사 13명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등 캐나다 고위 관료들의 입국을 금지했다. 이어 지난달에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등 서방 정상에 대해서도 같은 제재를 발표했다.

장수현 기자 jangsu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