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법사위원장석 점거 논란' 당사자 김기현 "방귀 뀐 무엇이 성낸다더니" 반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기현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
"강도질한 사람한테 하지 말랬더니 징계 운운"
"민주당에 기왕이면 제명하라고 여러 번 말해"
배현진 징계?..."당연한 저항권의 행사"
한국일보

김기현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달 30일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중 하나인 검찰청법 개정안 표결 처리를 위한 본회의에 앞서 국회의장실을 항의 방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이 처리되는 과정에서 법사위원장석을 점거했다는 이유로 김기현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중징계 대상"이라고 주장하자, 김 전 원내대표는 이에 3일 "강도질한 사람한테 강도질하지 말라 했다고 도리어 징계하겠다니 제정신인가"라며 강도높게 비난했다.

또 김 전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 국회의장 명예훼손 등으로 제명을 주장하는 것과 관련 "처음엔 손가락질했다고 하더니"라며 "민주주의 본질을 외면하느냐고 항의한 당연한 저항권의 행사"라고 주장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지난달 22일 민주당이 '검수완박' 법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법사위원장석에 앉았다가 점거 논란이 불거진 것에 대해 "오만과 독선의 DNA가 아직도 하나도 달라진 게 없다"면서 "민주당이 지금 하고 있는 게 얼마나 무모하고 국민을 깔아뭉개고 있는 것인지 제발 제정신 차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출동 과정에서 그런 게 아니었고, 안건조정위원회가 진행됐는데 (법안이) 완전 불법으로 날치기로 처리가 됐다"면서 "그 이후 법사위 전체회의가 개회될 때까지 공백시간이 있었고, 위원장석이 빈자리였기 때문에 잠시 다리도 아프고 해서 앉아 있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법사위원장이 질서유지를 발동해 나가라고 해야 되는데 그런 것도 전혀 없었고, 나중에 위원장이 들어와서 제가 비켜 드렸는데 방귀 뀐 무엇이 성낸다는 말이 있지 않나"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에서 징계 추진하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하시라고 하라"며 "기왕에 하면 제명하라고 여러 차례 말씀드렸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96회 국회(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중 하나인 검찰청법 개정안이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의사 진행 발언을 하며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항의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배현진 의원이 박병석 국회의장을 향해서 '앙증맞은 몸'이란 표현을 쓴 것과 관련해 민주당의 징계 가능성에 대해서는 "(박병석 국회의장이) 우리당 소속 여성의원들이 여러 명 앉아 있었는데 그분들에게 설득해서 길을 비켜달라거나 한 것도 아니고 무작정 경호원들 나와서 그냥 밟고 막 지나갔다"며 "그중 한 분은 아직도 병원에 입원해 있다. 민주당이 당장 사과하고 엎드려서 책임을 지겠다고 해야 되는 것 아닌가"라고 항변했다.

앞서 배 의원은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검수완박법' 개정안이 가결된 후 임시국회 회기를 하루로 결정하는 안건이 처리되자 의사 진행 발언을 신청했다. 배 의원은 단상에 올라 박 국회의장이 국민의힘 측 의견을 수렴해주지 않은 데 대한 항의 차원에서 "이게 당신이 얘기하는 민주주의인가"라며 "당신의 그 앙증맞은 몸으로 국민의힘 의원들 위를 밟고 지나가기 위해 구둣발로 저희를 걷어차며 용맹하게 의장석으로 올라왔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 과정에서 배 의원이 손을 뻗어 박 국회의장을 가리킨 것에는 "손가락질" "삿대질"이라고 비난했고, '앙증맞은 몸'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선 "차별적이고 혐오적 표현"이라고 주장했다.

"박진 후보자 관련 위장전입? 바람직하지 않지만 낙마사유 아냐"

한국일보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전 원내대표는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배우자 조모씨가 딸의 중학교 진학을 위해 '위장전입'한 것과 관련 "위장전입 그 부분에 대해선 본인이 자신의 불찰이라고 시인해서 양해를 구했다. 그런 점들에 대해선 잘못된 것이긴 하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과거 그런 사례들이 문재인 정권 내에서 자주 있었다"며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중대한 결격사유라고 하기까지는 조금 그런 것 같다"고 했다.

'낙마사유까지는 아니라는 말인가'라는 질문에 "예"라며 "그 외에 나머지 의혹에 대한 부분들은 충분히 해명되었고, 의혹 수준의 것이지 실체하고 거리가 있다는 게 확인됐기 때문에 장관 하시는 데 별 문제가 없다는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박 후보자 아들의 엔서스그룹 근무와 둘러싼 의혹에 대해선 "박 후보자가 한결같이 설명하는 것은 (아들이) 엔서스그룹의 직원이었다는 것이다. 직원이 아니었거나 소유자 혹은 경영자였다거나 하는 것을 민주당 측 자료에서 전혀 제시된 바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날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의 아들은 2018년 말부터 최근까지 엔서스그룹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민주당은 해당 회사가 불법 도박사이트 운영사일 뿐만 아니라 회사 관계사가 버진아일랜드나 맨섬, 몰타 등 조세 회피처에 소재지를 두고 있으며, 박 후보자의 아들이 회사 설립자라고 주장했다.

박 후보자 측은 이에 "엔서스그룹은 불법 도박사이트 운영사가 아니라 게임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는 캐나다 소재 합법적 기업이며, 장남 역시 전산시스템을 관리해 왔다"며 "아들이 그룹 설립자로 등재된 것은 단순 전산실수로, 2018년 관련 서류를 정정했다"고 해명했다.

강은영 기자 kis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