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절차 완료…"선관위에 신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힘 당명·강령·당대표 등 유지…109석 통합정당으로 출발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홍준석 기자 =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합당 절차가 사실상 마무리됐다.

국민의힘 한기호 사무총장은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오늘 오전 중 합당신고를 할 예정"이라며 "중앙선관위는 내일 중 내부 보고를 거쳐 오후엔 신고가 수리돼 합당 공고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합당의 법적 효력은 합당이 공고된 때부터 발생한다"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양당이 하나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 이준석,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지난달 18일 양당 합당을 공식 선언했으며, 이틀 뒤인 지난달 20일 국민의힘은 전국위원회를 열고 합당안을 의결했다.

이후 양당의 수임기관은 지난달 28일 합동회의를 열고 국민의힘의 당명, 강령, 당헌, 당대표 및 간부 등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의결했다.

국민의힘이 이날 선관위에 합당 신고를 한 뒤 3일 합당 공고가 이뤄지면, 국민의힘은 국민의당의 비례대표 의석 3석을 합쳐 총 109석을 가진 통합 정당으로 출발하게 된다.

국민의힘은 6·1 지방선거 출마로 홍준표 김태흠 박완수 김은혜 전 의원이 최근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면서 의석수가 110석에서 106석으로 줄었으며, 여기에 국민의당 비례대표 출신 권은희 이태규 최연숙 의원의 소속 정당이 국민의힘으로 변경돼 총 109석이 된다.

연합뉴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 악수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왼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합당을 선언한 뒤 악수하고 있다. 2022.4.18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yjkim84@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