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강기정 전 수석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로 결정

아주경제 박승호
원문보기

강기정 전 수석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로 결정

속보
'1세대 연극 스타' 배우 윤석화 별세...향년 69세
당심 선택 결정적 현역 이용섭 후보 크게 눌러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로 결정된 강기정 후보.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로 결정된 강기정 후보.



6·1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로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결정됐다.

민주당은 23일부터 26일까지 실시된 경선 투표에서 강 후보가 득표율 57.14%를 기록해 42.86%를 얻은 이용섭 후보를 누르고 민주당 후보로 선출됐다고 26일 발표했다.

4년 전 이 후보와 경선에서 패배했지만 그동안 쌓아온 탄탄한 조직력과 준비된 정책으로 공천을 따냈다.

지역 정가에서는 '당심(黨心)'의 선택을 받은 것이 결정적이었다고 보고 있다.

민주당 3선 의원인 강 후보는 당의 주류인 '586세대' 대표주자로 당내 기반이 튼튼하다.

경선을 앞두고 같은 ‘586그룹’인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우상호 의원,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의 지지 선언도 주효했다.


이 때문에 권리당원의 표심이 강 후보에게 몰린 것으로 보인다.

강 후보는 "저를 믿어주신 당원과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당원과 시민의 뜻을 받들어 당당하고 빠르게 광주 변화를 이뤄내겠다. 이용섭 후보께도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 후보는 광주의 현안인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를 비롯해 가상현실과 관광자원을 융합한 디즈니랜드, 4대 관문 공항과 1000만평 공항도시 등 지역 발전 방안을 공약했다.


광주 남구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에너지공대, 에너지밸리를 연계한 차세대 배터리 산업 단지 조성, 영산강과 송정역, 광주역, 효천역, 광주천을 중심으로 5대 신활력특구 조성을 약속했다.

또 100% 무상보육, 어린이집·유치원 급식 간식비 재조정, 어린이집 교사 처우 개선, 24시간 온종일 안심 돌봄, 가사·농민·참여수당 등 생활형 공약도 제시했다.

전남 고흥 출신인 강 후보는 광주 대동고와 전남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3선 국회의원(17·18·19대)과 민주당 최고위원, 정책위원회 의장,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대위 총괄수석본부장을 지냈다.

민주당의 텃밭인 광주에서 민주당 후보로 확정된 강 후보는 본선에서도 가장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됐다.

강 후보는 국민의힘 주기환 후보, 정의당 장연주 후보, 진보당 김주업 후보와 6월 1일 결전을 치른다.
(광주)박승호 기자 shpark0099@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