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이슈 세계와 손잡는 K팝

[MK뮤직]싸이, 슈가 협업 '댓댓'으로 빌보드 또 흔드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싸이X슈가. 사진|피네이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수 싸이가 방탄소년단(BTS) 슈가와 공동 프로듀싱한 타이틀곡으로 컴백, 글로벌 히트곡 탄생을 예고했다.

싸이는 26일 공식 SNS와 네이버 NOW. '#OUTNOW'를 통해 정규 9집 '싸다9'의 타이틀곡 '댓 댓(That That, prod. SUGA of BTS)'의 아트워크 이미지, 첫 번째 뮤직비디오 티저, 인터뷰 영상을 공개했다.

'싸다9'에 수록된 12곡 가운데 마지막으로 베일을 벗은 타이틀곡 '댓 댓'은 싸이와 슈가가 공동 프로듀싱한 곡으로 작사, 작곡, 편곡 등 전 과정을 함께 했다.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에는 카우보이 복장을 한 싸이가 맹렬하게 달려오는 모습이 담겨 있어 슈가와의 첫 협업으로 어떤 곡을 완성했을 지 강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스타투데이

싸이. 사진|피네이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싸이의 타이틀곡에 슈가가 참여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글로벌 음악신은 결과물이 공개되기 전부터 들썩이고 있다. 2012년 ‘강남스타일’로 K팝 가수 최초로 7주간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2위에 올랐던 싸이와, 무려 17차례나 '핫 100' 1위에 오른 방탄소년단 슈가의 협업이기 때문에 방탄소년단 팬덤 아미도 뜨거운 호응을 보내고 있다.

특히 '강남스타일' 이후 10년 만에 빌보드를 다시 정조준하고 나선 싸이에 대한 기대감에, 초특급 슈가 '한 스푼'이 얹어지면서 국내 차트는는 물론 글로벌 차트도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티저와 함께 공개된 인터뷰 영상에서 슈가는 "처음에는 진짜 대선배님이라 긴장을 많이 했는데, 어릴 적 친구와 작업을 하는 느낌으로 되게 즐겁게 작업했다. 절친 아닌 절친이 되어버렸다"라는 작업 소감을 밝혔다.

이에 대해 싸이는 "후배들이 저를 만났을 때 불편하거나 어려운 선배가 아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슈가는 후배로 예쁜 게 아니라 진짜 친구 같이 친한 느낌이 있었다. 나이의 격차가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며 “슈가도 저를 절친이라 해주면 저야 땡큐"라고 재치 있게 화답했다.

한편 싸이 정규 9집 '싸다9'는 유례 없이 화려한 피처링 라인업으로 일찌감치 관심을 모았다. 앨범에는 '나인인트로(9INTRO)', '셀럽(Celeb)', '감동이야 (Feat. 성시경)', '밤이 깊었네 (Feat. 헤이즈)', '간지(GANJI, Feat 제시)', '이제는 (Feat. 화사)', '해피어(Happier, Feat 크러쉬)', '나의 월요일', '에브리데이(Everyday)', '포에버(forEVER, Feat 타블로)', '내일의 나에게' 등이 수록됐고 여기에 슈가까지 합세하며 높은 완성도를 예감하게 한다.

스타투데이

싸이. 사진|피네이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싸이의 정규 9집 ‘싸다9’는 오는 29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발매된다. 싸이는 같은 날 오후 9시 네이버 NOW. '#OUTNOW'에서 단독 컴백쇼를 열고 본격 활동에 나선다.

싸이는 지난 2012년 ‘강남스타일’로 K팝 가수 최초로 7주간 빌보드 메인 차트 '핫 100' 2위에 오르는 대기록을 달성한 바 있다.

특히 '강남스타일'은 뮤직비디오를 통해 음원 성적을 뛰어넘는 신드롬을 구가했다.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최초로 조회수 10억 뷰, 20억 뷰를 돌파했고 당시 유튜브가 표시할 수 있는 조회수의 한계치를 넘긴 최초의 동영상으로 집계 방식을 바꾼 시초가 되기도 했다. 이 뮤직비디오는 현재 43억 9000만뷰를 넘어서는 등 압도적인 조회수를 보이고 있다.

[박세연 스타투데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