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근 제일기획 대표. /사진=제일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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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의 디지털 실적 비중이 50%에 달했다. 여기에 더해 디지털 사업의 큰 방향을 메타버스로 잡고, 국내외 전문기업들과 손잡으며 메타버스향 콘텐츠 제작 역량 확보에 나선다.
제일기획은 21일 서울 이태원동 본사에서 이 같은 방침을 담은 디지털사업전략 설명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유정근 제일기획 대표 등 경영진이 직접 나서 회사의 지속 성장성에 대한 시장의 신뢰를 구축하는 동시에, 최근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메타버스 및 NFT(대체불가토큰) 관련 제일기획의 사업 추진 방향을 설명하는 등 디지털 신사업에 대한 시장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유정근 대표 외에 김태해 디지털X부문장, 정홍구 경영지원실장, 홍상우 디지털테크본부장 등의 경영진이 참석했다. 유 대표가 제일기획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과 및 발전 방향을 설명하고 홍상우 디지털테크본부장이 메타버스, NFT 등 가상 마케팅 시장 환경과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제일기획은 지난해 전체 실적에서 디지털 비즈니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50%에 달했으며 올해에도 △'퍼포먼스 기반 마케팅'을 지속 추진하고 △회사의 데이터 및 테크 역량을 강화하는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퍼포먼스 기반 마케팅'은 판매 증진, 업무 효율화 등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장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마케팅이다.
유 대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와 함께 팬데믹 영향으로 촉발된 메타버스 시대를 새로운 사업 기회로 삼아 모든 정형화된 틀을 벗어나는 '메타-포메이션'을 동시에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제일기획은 지난해부터 메타버스 관련 조직을 구축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국내외 메타버스 분야 전문기업과의 파트너십이나 투자 등을 통해 메타버스향 콘텐츠 제작 역량을 확보할 방침이다.
유정근 대표는 "메타버스, NFT 등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광고 산업이 변화하는 것은 제일기획에게 있어 사업영역 확대의 기회"라며 "글로벌화, 디지털화를 초월하는 '메타-포메이션'을 통해 차원이 다른 거대한 산업 변화를 주도하고자 한다" 라고 말했다.
홍상우 디지털테크본부장은 제일기획이 추진하는 '메타-포메이션'의 4가지 기회 영역으로 △버츄얼 프로덕션 △디지털 휴먼 △가상 공간형 메타버스 플랫폼 △NFT를 소개하고 각각의 시장 상황과 제일기획의 사업 추진 방향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메타버스 등 디지털 콘텐츠 관련 전문 역량을 보유한 국내외 우수 기업에 대한 투자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우영 기자 young@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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