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고용위기와 한국경제

의정부시 세대별 맞춤형 취업프로 가동…고용위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의정부일자리센터 전경. 사진제공=의정부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의정부=강근주 기자】 의정부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고용위기 극복 및 취업난 해소를 위해 의정부일자리센터에서 세대별 다양한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11일 “고용시장 동향에 따른 맞춤형 교육운영으로 구인업체에는 딱 맞는 구직자를, 구직자에게는 원하는 일자리를 제공해 취업기회 확대에서 취업성공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의정부일자리센터는 변화하는 구직 추세에 맞춰 구직등록자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청년-중장년(4050)-시니어(5060)-경력단절여성 등 전 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직무교육과 취업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맞춤형 직무교육은 주로 참여자 직무역량 향상, 취업능력 강화, 자격증 취득 등을 통해 취업기회를 확대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참여자는 교육비 환급 및 참여수당 지급(자격증 취득 시 수험료 환급) 등 혜택을 받는다.

반면 취업지원 사업은 참여자 직무역량 향상을 넘어 맞춤형 구직상담, 적성-흥미 분석, 진로 및 심리상담 등 직접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참여자가 취업에 성공할 경우 취업성공 수당이 지급된다.

파이낸셜뉴스

의정부시 시니어 맞춤형 직업교육. 사진제공=의정부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0년, 2021년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취업 프로그램 운영이 잠시 주춤했다. 그러나 올해는 그동안 운영하지 못했던 취업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할 예정이다.

현재는 시니어 맞춤형 직업교육으로 일반 경비원 신임교육, 청년 맞춤형 직업교육으로 회계사무원 양성과정 등 4개 사업이 완료되거나 진행 중이다.

앞으로는 청년층(5개), 중년층(2개), 시니어(3개) 경력단절여성(3개), 공통(1개) 등 14개 사업이 420명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이들 사업 세부일정은 의정부일자리센터 공식 블로그(blog.naver.com/ujb-job) 및 카카오톡채널(카카오톡에서 ‘의정부일자리센터’ 친구 검색해 추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