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연재] 뉴스핌 '클로즈업'

[클로즈업] 'DJ·노무현' 핵심 관료 한덕수…尹 정부 초대 국무총리 낙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윤석열 정부의 첫 국무총리로 한덕수 전 국무총리가 낙점됐다.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핵심 요직을 맡았던 한 전 총리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강조한 '경제'와 '외교' 분야에 전문가로 이름을 날린 인물이다.

아울러 한 전 총리는 전북 전주 출신으로 윤석열 당선인의 강조하고 있는 '국민통합'과도 적합하다는 평가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한덕수 전 국무총리. 2021.09.13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949년 전라북도 전주부(현 전주시)에서 6남 3녀 중 5남으로 태어난 한 전 총리는 경기고와 서울대 상과대학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97년에는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하버드데 경제학 석·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한 전 총리는 1970년 제8회 행정고등고시에 합격, 관세청에서 근무했으며 1976년 부총리 겸 경제기획원장관 비서관 자격으로 구미경협사절로 파견되기도 했다.

1970년 행정고시 8회로 공직사회에 첫발을 들인 한 전 총리는 과거 상공부 중소기업국장, 대통령비서실 통상산업비서관, 특허청장, 통상산업부 차관,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 국무조정실장, 재정경제부 장관 등을 역임한 정통 엘리트 경제 관료 출신이다. 이에 윤 당선인이 강조하는 '경제' 분야에서 타 총리 후보들 보다 월등히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 전 총리는 '통상' 분야에서도 민관을 막론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전문가로 인정을 받는다.

특히 윤 당선인이 강조하고 있는 '안보' 분야는 국방보다는 '통상'에 방점이 찍혀 있다. 반도체 대란과 요소수 사태, 전기요금 인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유류 값과 원자재 값 상승 등 경제 안보를 수호하는 것이 민생에 직결된다는 이유에서다.

한 전 총리는 김대중 정부에서 초대 통상교섭본부장으로 일했으며, 노무현 정부에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가 진행될 때 부총리 겸 재경부 장관으로서 깊숙이 관여했다. 이후 한미FTA 체결 지원위원장 겸 한미FTA 특보를 맡아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

그는 이명박 정부에서 주미대사로 3년 동안 일하며 당시 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현 대통령)과도 친분을 쌓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직에서 물러난 뒤에는 한국무역협회장으로 3년 동안 일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인수위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집무실에서 이사 압둘라 술탄 알사마히 주한 아랍에미리트 대사관 대리, 자카리아 하메드 힐랄 알사디 주한 오만 대사, 사미 알사드한 주한 사우디아라비아 대사, 바데르 모하메드 알아와디 주한 쿠웨이트 대사, 미샬 사이드 알쿠와리 주한 카타르대사관 대리를 접견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04.01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당선인은 지난 2일 모처에서 한덕수 전 총리,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과 3시간 가량 샌드위치 회동을 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윤 당선인과 한 전 총리는 장관에게 인사권을 부여하는 책임장관제를 시행하는 데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확인됐다.

장제원 비서실장은 취재진과 만나 "제 느낌으로 (한 전 총리가) 아직 못 이룬 개혁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것 같다"며 "그런 것들을 차분하게 추진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예를 들면 장관을 지명한 뒤 그 장관에게 차관을 추천받는 (시스템)"이라며 "그렇게 되면 공직사회가 굉장히 좋아질 것이다. 인사권을 인사권자가 좀 더 책임장관에게 주면 훨씬 팀웍이 살아날 것이고, 일할 맛이 날 것이라고 하셨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 전 총리가) 오랜 공직생활 동안 자신이 바라던 바들을 하나씩 착실하게 이뤄나가고 싶은 포부가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특히 한 전 총리는 윤석열 당선인이 강조한 '경제'와 '외교'의 전문성을 갖고 있는 인사라는 평가다. 다만 일각에서 1949년생인 한 전 총리의 나이가 너무 많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장 비서실장은 이에 대해 "통합, 외교, 경제, 통상을 관통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겠나"라며 "전 단 한 번도 제 입으로 한 전 총리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다. 언론에서 총리 하마평 기사로 한 전 총리를 거론했고, 한 전 총리는 공통분모이자 교집합이었다. 언론과 함께 검증하면서 (한 전 총리를) 총리 후보자로 탄생시켰다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연세라는 건 경륜이라고 본다"며 "그 모든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지 않겠나. 세월 없이 어떻게 그 경륜이 쌓였겠나"라고 힘줘 말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에서 내각에 포함될 장권 인선도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과 한 전 총리가 지난 2일 장관 인선에 대해 어느정도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확인됐다.

한 전 총리는 통화에서 '장관 인선은 어느정도 마무리가 됐나'라는 질문에 "상당 부분 이뤄지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장관 인선 데드라인을 붇는 질문엔 "인수위 차원에서 검토가 될 예정"이라고 확답을 피했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