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 ‘라이브 뷰잉’으로 140만명이 즐겨
‘비티에스(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서울’ 콘서트 장면. 빅히트뮤직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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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 뒤, 1년 뒤, 먼 미래에서 언제나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2년 반 만에 연 서울 대면 콘서트 ‘비티에스(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서울’이 국내외에서 팬과 특별한 추억을 쌓으며 막을 내렸다.
‘비티에스(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서울’ 콘서트 장면. 빅히트뮤직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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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은 13일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올림픽주경기장에서 마지막 3회차 공연을 펼쳤다. 사흘(10·12·13일) 동안 대면 공연을 통해 공연장에서 약 4만5000명의 아미(팬클럽)를 만났다.
코로나 팬데믹 탓에 공연장 수용인원 제한이 불가피한 데 따른 팬들의 아쉬움은 다양한 이벤트로 달랬다. 1·3회차 공연은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이 함께 진행돼 이틀 동안 191개 국가·지역에서 102만명이 시청했다.
2회차 공연은 ‘라이브 뷰잉’을 통해 전세계 75개 국가·지역의 3711개 영화관에서 실시간으로 상영됐다. ‘라이브 뷰잉’ 관객은 약 140만명으로 집계됐다. 오프라인과 온라인·극장 상영으로 콘서트를 246만5000명이 본 것이다.
미국 연예매체 <버라이어티>는 140만명이 몰린 이번 ‘라이브 뷰잉’으로 세계 박스오피스에서 3260만달러(403억원)의 수익을 냈다고 1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북미 극장가에선 684만달러(84억6000만원)가량의 수익을 냈다. 로버트 패틴슨이 주연한 <더 배트맨>(6600만달러), 톰 홀랜드가 주연한 <언차티드>(920만달러)에 이어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 3위에 올랐다.
‘비티에스(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서울’ 콘서트 장면. 빅히트뮤직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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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히트뮤직은 “전세계 ‘이벤트 시네마’(콘서트, 오페라, 스포츠 경기 등 영화 이외의 콘텐츠를 실황으로, 또는 7일 이내에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이벤트) 기준으로 최다 관객 신기록”이라고 소개했다.
방탄소년단은 이번 콘서트 3회차이자 마지막 날 공연에서 ‘온’ ‘블랙스완’을 비롯해 ‘쩔어’ ‘DNA’ 등 20곡을 열창했다. 오랜만에 서울에서 열리는 대면 공연인 만큼 일곱 멤버가 무대 위에서 함께할 수 있는 노래만으로 세트리스트를 짰다.
이번 콘서트에선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함성 대신 클리퍼(응원용 소도구)와 응원봉(아미밤)만 허용했다. 관객은 노래에 맞춰 클리퍼로 환호를 대신했고, 아미밤 불빛을 이용한 ‘파도타기’로 축제를 완성했다.
방탄소년단은 “우리도 이제 (데뷔) 10년차인데, 10년 동안 한번도 없었고 앞으로 10년 동안에도 없을, 유니크한 무함성 콘서트”라며 이번 콘서트를 ‘박수 콘서트’로 이름 붙였다.
‘비티에스(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서울’ 콘서트 장면. 빅히트뮤직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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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은 “3일간의 기적 같은 콘서트가 끝나가네요. 한달 뒤, 1년 뒤, 먼 미래에서 언제나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이 공연의 마지막 곡도, 언제나 그랬듯이 바로 여러분이 계신 그곳에서 완성될 것입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마음껏 몸과 마음으로 춤춰주시기를 바랍니다”고 했다.
서울 콘서트를 마친 방탄소년단은 다음달 8·9·15·16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비티에스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라스베이거스’를 연다.
정혁준 기자 jun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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