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차기 대선 경쟁

비대위원 조응천 “탄핵으로 물러난 세력에 5년 만에 정권 내준 근본 원인 진단·반성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근본적 쇄신하는 것만이 다시 민주당이 국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유일한 길"

세계일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위원으로 내정된 조응천 의원(사진)은 13일 "탄핵으로 물러난 세력에게 5년 만에 정권을 내주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진단하고 처절한 반성을 통한 근본적 쇄신하는 것만이 다시 우리 당이 국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비상대책위원직 수락의 변' 제목의 글을 올리고 "힘든 일이지만 비대위에서 이 역할 제대로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대선에서 국민들이 부족한 저희에게 과분한 지지를 보내줬다. 특히 이재명 후보의 월등한 역량에 힘입어 민주당의 여러 못난 점에도 불구하고 초박빙의 승부까지 갈 수 있었다"면서 "결국 문제는 민주당"이라고 말했다.

이어 "작년 서울·부산시장 재보선 과정에서 오만과 무능 그리고 내로남불이라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적나라하게 노출되었음에도 반성하지 않았고, 반성이 없었으니 쇄신은 더더욱 없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번 대선에서도 국민께서는 저희에게 '공정하지 않고 공익을 추구하는 것 같지도 않으니 더 정권을 맡길 수 없다'고 말씀하시는데, 우리는 그래도 야당보다는 유능하니 우리를 선택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근거 없는 자신감으로 선거에 임했다"면서 "당연히 정권교체의 도도한 흐름에 밀려 캠페인 내내 고전할 수밖에 없었다"고 평가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