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베트남, 남중국해 중국 영해 표시 할리우드 영화 상영 금지

연합뉴스 김남권
원문보기

베트남, 남중국해 중국 영해 표시 할리우드 영화 상영 금지

속보
광주전남 통합명칭 '전남광주특별시'…청사는 3곳에 합의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 첨예…넷플릭스도 드라마 방영 중단
영화 '언차티드'[소니 픽쳐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영화 '언차티드'
[소니 픽쳐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베트남이 영유권 분쟁이 있는 남중국해에 중국이 임의로 그어 놓은 영해선을 그대로 표기한 할리우드 영화의 상영을 금지했다.

13일 일간 뚜오이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는 전날 '스파이더맨'으로 잘 알려진 배우 톰 홀랜드 주연의 영화 '언차디드'의 베트남 상영 금지 결정을 내렸다.

중국이 남중국해가 자신들의 영해라고 주장하며 제멋대로 그어 놓은 '구단선'이 등장한다는 것이 이유다.

베 끼엔 타인 문광부 영화국장은 상영 금지 결정이 영화심의위원회에서 내려졌다고 설명했다.

'언차티드'는 톰 홀랜드가 수백 년 전 보물을 찾아 세계를 누비는 보물 사냥꾼이 돼 다채로운 액션을 선보이는 영화다.

오는 18일부터 베트남 영화관에서 상영될 예정이었다고 언론은 전했다.


[그래픽]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지역[연합뉴스 DB] [2021.07.03 송고]

[그래픽]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지역
[연합뉴스 DB] [2021.07.03 송고]



중국은 남중국해에 U자 형태로 9개 선(남해 구단선)을 그어 90%를 자국 영해라고 주장하면서 인공섬을 건설한 뒤 군사 기지화했다.

이 때문에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대만 등 인접국들과 영유권 분쟁이 지속되고 있는데, 이 중 베트남과의 갈등이 가장 첨예하다. 이에 따라 베트남 당국은 구단선이 나오는 영화나 드라마 등에 대한 상영 및 방영을 금지해왔다.

지난해 7월에는 호주에서 제작된 첩보물 '파인갭' 드라마에 구단선이 등장하자 베트남 당국이 강력하게 항의했고, 결국 넷플릭스는 이 드라마의 베트남 내 서비스를 중단했다.


베트남서 상영금지된 애니 '어바머너블'의 한 장면[온라인 매체 징(Zing) 웹사이트 캡처. 자료사진. 재판매 및DB 금지] [2019.10.14 송고]

베트남서 상영금지된 애니 '어바머너블'의 한 장면
[온라인 매체 징(Zing) 웹사이트 캡처. 자료사진. 재판매 및DB 금지] [2019.10.14 송고]



앞서 2019년 10월에는 구단선이 그려진 장면이 나오는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어바머너블'(Abominable)도 베트남 당국의 문제 제기로 CJ CGV 베트남 영화관에서 10여일만에 상영이 중단된 바 있다.

sout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