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 '올림픽'

파라이이스하키 대표팀, '강호' 캐나다에 대패…동메달 결정전으로[베이징 패럴림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파라아이스하키 대표팀 한민수 감독이 11일 베이징 국립실내경기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패럴림픽 캐나다와 준결승 전에서 선수들을 지켜보고 있다. 제공|대한장애인체육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 패럴림픽공동취재단] 대한민국 파라아이스하키 대표팀이 동메달 결정전에 나선다.

한민수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11일 중국 베이징 국립실내경기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패럴림픽 파라아이스하키 준결승 캐나다 전에서 0-11로 대패했다. 세계적인 강호로 꼽히는 캐나다는 2006년 토리노 대회 금메달, 2014년 소치 때 동메달, 2018 평창에서 은메달을 따낸 바 있다.

한국은 지난 8일 A조 조별예선에서 한국은 캐나다에 0-6으로 패했고, 4년 전 평창패럴림픽 준결승 땐 0-8로 패했다. 역대 전적 35전 35패의 캐나다를 상대로 한민수호는 포기를 모르는 투혼으로 맞섰다. 평창서 사상 첫 동메달 신화를 쓴 이들은 베이징을 앞두고 평창보다 한 단계 높은, 결승 진출을 목표 삼았다. “퍽은 둥글다. 얼음판에서 죽을 각오로 달리겠다”는 비장한 결의를 불태웠다.

이종경, 정승환, 최시우, 장동신, 조영재와 함께 어깨 부상중인 ‘골리’ 이재웅을 대신해 ‘베테랑’ 최혁준이 선발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1피리어드 초반부터 캐나다가 강공으로 밀어부치는 가운데 한국은 강력한 압박 수비로 맞섰다. 3분46초만에 수비수 장동신이 26번 러핑(상대선수를 밀거나 가격) 반칙으로 2분 퇴장을 명 받았지만 캐나다의 파워플레이(상대 페널티로 인한 수적 우세), 거센 공세를 한국은 필사적인 협력 수비로 막아섰다. ‘캐나다 1998년생 영건’ 리암 히키의 날선 슈팅에 최혁준의 세이브가 이어졌다. 캐나다의 파상공세엔 몸 던진 수비로 똘똘 뭉쳤다.

그러나 9분48초, 불운한 선제골을 허용한 이후 흔들리기 시작했다. 히키의 슈팅이 이종경을 맞고 굴절돼 골문 안으로 빨려들었다. 11분38초, 장동신이 홀딩 반칙으로 2분간 퇴장당한 새 13분37초 ‘1984년생 베테랑 포워드’ 빌리 브리지의 쐐기포가 터졌고, 14분41초 ‘캡틴’ 타일러 맥그리거가 추가골을 터뜨렸다. 캐나다는 골대 앞 밀집수비를 피해 높고 강한 중거리 슈팅으로 골망을 갈랐다. 한국은 0-3으로 뒤진 채 1피리어드를 마쳤다. 1피리어드에만 16개의 유효슈팅을 허용했다. 한국의 슈팅은 0개였다.

2피리어드도 위기는 계속됐다. 전열을 채 정비하기도 전 불과 45초만에 브리지에게 골을 내줬다. 3분11초 브리지는 해트트릭까지 완성했고, 4분26초 맥그리거가 또다시 골망을 흔들었다. 2피리어드 시작 5분도 안돼 3골을 내주며 한국은 순식간에 0-6으로 밀렸다. 벤치의 한민수 감독이 타임아웃을 요청했다. 타임아웃 직후 또다시 그레그 웨스트레이크에게 골을 내주며 0-7. 기술과 스피드에서 한수위인 데다 기세가 오를 대로 오른 캐나다 에이스들을 막기도 뚫기도 역부족이었다. 2피리어드 종료 5분56초를 남기고 한 감독은 골리 최혁준 대신 아껴둔 이재웅을 투입해 승부수를 던졌다.

3피리어드 역시 캐나다가 지배했다. 시작 2분15초만에 ‘캐나다 캡틴’ 맥그리거가 세 번째 골맛을 봤다. 0-8. 이후 개릿 라일리, 제이콥스웹에게 연속골을 헌납했고 종료 42초 전 ‘캡틴’ 맥그리거에게 ‘포트트릭’ 4번째 골까지 내주며 0대11 완패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한민수호는 평창에서 이루지 못한 결승행에 도전했지만 유효슈팅수 43-3, ‘아이스하키 강국’ 캐나다의 벽은 높았다.

한민수호는 이제 ‘평창의 기적’에 이은 2대회 연속 동메달 신화에 도전한다. 11일 오후 열리는 미국-중국 준결승전 패자와 12일 오후 9시5분(한국시각) 동메달 결정전에서 격돌한다.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