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추가경정예산 편성

내주 추경안 처리 여부 주목…오미크론 속 고용동향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예결위 추경예산안등조정소위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경예산안등조정소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2022.2.9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신호경 박용주 기자 = 다음 주(2월 14∼18일)에는 여야와 정부가 이견을 보이는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여부가 주목된다.

오미크론 확산 속 지난 1월 고용 동향과 수출입 물가 지수 등도 발표된다.

다음 주의 화두는 단연 추경안 처리 여부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처리 시한을 14일로 설정하고 있으나 국민의힘은 당정이 먼저 합의안을 만들어오라는 입장이다.

정부는 국회에 제출한 14조원의 추경안을 고수하고 있지만, 여당은 추경 규모를 35조원으로 늘리자고 주장하고 있다. 양쪽 견해차가 커 좁혀지지 않고 있다.

16일에는 통계청이 1월 고용동향을 발표한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과 이에 따른 방역 조치 강화가 고용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지가 관심이다.

지난해 12월 취업자 수는 2천729만8천명으로 1년 전보다 77만3천명 늘어났다. 2014년 2월 이후 7년 10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의 증가였다.

지난해 12월의 경우 방역 조치 강화가 고용에 미치는 영향이 예상보다 작았던 만큼 이런 흐름이 1월에도 이어졌을지가 주목된다.

한국은행은 15일 '1월 수출입물가지수'를 공개한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공급 병목 현상 등의 영향으로 치솟던 수입물가지수는 지난해 12월 유가 하락과 함께 전월보다 1.9% 떨어졌다.

지난해 12월 수출물가지수도 1.0% 하락했다.

하지만 유가가 1월 다시 상승세로 돌아선 만큼, 수입물가지수가 반등했을 가능성이 크다. 수입 물가는 국내 소비자물가나 생산자물가에도 시차를 두고 반영된다.

president21@yna.co.kr, shk999@yna.co.kr, speed@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