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이슈 정치권 보수 진영 통합

이재명 "육사 안동 이전, 車부품산업 육성"…경북공약 발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준표 공약 수용해 구미 스마트 재구조화 지원·포항 수소산업 투자도 확대

"그동안 보수정권이 못했던 일, 실적과 성과로 증명해 경북 재도약"

연합뉴스

경북공약 발표하는 이재명 대선후보
(안동=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설 명절인 1일 경북 안동시 임청각에서 육군사관학교의 안동 이전,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부품산업 육성, 글로벌 백신·의료산업 벨트 조성 등을 핵심으로 하는 경북 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2.1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1일 육군사관학교의 안동 이전,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부품산업 육성, 글로벌 백신·의료산업 벨트 조성 등을 핵심으로 하는 경북 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육군사관학교를 안동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수도권에 있던 국방대학교가 충남 논산으로 이전한 바 있다"며 "육군사관학교 역시 서울에 있어야 할 특별한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안동에는 약 40만평 규모의 구 36사단 부지가 있으므로 육군사관학교를 이전한다면 안동의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경북에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 클러스터'를 조성해, 입주기업 초기 투자를 위한 금융·세제 지원을 적극 추진하고, 구미 로봇 직업혁신센터와 자동차 연구소 등을 연계해 전문기술인력을 확보하는 한편, 기존 종사자의 재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약속했다.

식물과 미생물을 활용한 화이트 바이오 섬유산업 지원도 추진하겠다고 이 후보는 밝혔다.

이 후보는 "구미∼포항을 연계해 이차전지·소재산업 라인을 구축하고, 2019년 체결된 '상생형 구미 일자리 투자협약'이 국가산업과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경북을 '이차전지·소재산업의 글로벌허브'로 육성하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특히, 홍준표 의원이 국민의힘 대선 경선 과정에서 내놓은 공약을 수용하겠다며, "구미공단 스마트 재구조화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안동 김씨 화수회 방문한 이재명 대선후보
(안동=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설 명절인 1일 경북 안동시 안동 김씨 화수회를 방문, 어르신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2.2.1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srbaek@yna.co.kr


아울러 경북에 '백신 첨단투자지구'와 '백신규제자유특구' 등이 지정될 수 있도록 해, 백신 등 바이오기업이 경북에 모일 수 있도록 하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이 후보는 포항의 3세대·4세대 방사광가속기와 경주의 양성자가속기를 반도체, 우주부품, 6세대 이동통신 등 첨단과학 기술산업 및 연구에 활용해 경북을 첨단산업도시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역시 홍 의원의 공약인 수소산업 투자 확대를 통해, 수소산업을 포항 발전의 디딤돌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문경~김천 내륙철도 사업과 2028년 완공 목표인 남부 내륙철도사업(수서∼김천∼거제)을 차질없이 추진해 사통팔달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지역 교통 공약도 내놨다.

그러면서 ▲ KTX 구미역 신설 ▲ 구미와 통합신공항 연계 ▲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 계획 반영 추진 ▲ 남북 6축 고속도로 중 영천∼봉화 구간 단계적 추진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추진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 대구·경북선(서대구∼신공항∼의성) 신속 추진 ▲ 구미역∼신공항∼포항의 통합 신공항철도 중 1차로 구미역∼의성 구간을 적극 검토 ▲ 2025년 개항 예정인 울릉도 공항 차질 없이 추진 등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지금 경북에서는 5년마다 한 개 군이 사라지는 중이다. 매년 8천 명에 달하는 젊은이가 고향을 등지고 있고 북부권 6개 군이 이미 소멸 고위험에 처해 있다"며 "노후화된 산업시설을 미래형으로 대전환하고, 교통오지 경북에 사통팔달 교통망을 구축해서 피를 돌게 하고 생기를 불어넣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보수정권이 못 했던 일을 실적과 성과로 증명해 온 자신이 경북을 재도약 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선후보, 설날 경주 이씨 어르신 방문
(안동=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부인 김혜경 씨와 함께 설 명절인 1일 경주 이씨 어르신이 있는 경북 안동시 보원재를 방문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2.2.1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srbaek@yna.co.kr


gogog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