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고속도로 휴게소 '실내 취식 금지'...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 일부 혼선

YTN
원문보기

고속도로 휴게소 '실내 취식 금지'...선별진료소 '신속항원검사' 일부 혼선

속보
대법, '1025표차 낙선' 남영희 선거법 무효소송 기각
[앵커]
설 연휴 동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임시선별진료소가 설치되고 음식 섭취가 제한되는 등 특별방역대책이 시행됐습니다.

방역 당국은 오늘부터 전국 선별진료소에서 신속항원검사와 PCR 검사를 모두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인데, 일부 현장에선 혼선이 빚어졌습니다.

현장에 취재 기자 나가 있습니다. 김혜린 기자!

[기자]
네,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서울 방향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
김 기자 코로나19 선별진료소가 보이는데, 휴게소에 설치된 건가요?

[기자]

네, 고향에 다녀오신 분들이 선제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임시선별진료소가 설치됐습니다.

부산 방향 귀성 행렬이 더 많은 연휴 첫날이라 지금은 다소 한산한 모습인데요.

고향 방문 후 일상에 복귀하시기 전에 휴게소에 설치된 임시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으셔도 되겠습니다.


이처럼 코로나19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국 곳곳 휴게소에 임시선별진료소가 마련됐습니다.

수도권은 안성휴게소 서울방면, 이천휴게소 하남방면, 용인휴게소 인천방면 등 상행선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합니다.

이외에도 내린천·횡성·백양사·함평천지 휴게소와 김천구미 KTX역, 전주고속버스터미널 인근 실내배드민턴장 등 9곳에 임시선별진료소를 마련해 이동 중에도 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수도권 귀성객들을 위해 강남고속버스터미널, 김포공항 국내선 주차장, SRT 수서역 등에도 임시선별진료소가 설치됩니다.

방역 당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설 연휴 특별방역대책을 내놓았는데요.

오늘(29일)부터 설 연휴가 끝나는 다음 달 2일까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실내에서 음식 섭취를 금지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실제로 오늘 오전 귀성객이 많이 모이는 부산 방향 안성휴게소를 둘러보았는데요.

식사할 수 있는 공간은 모두 막혀 있고, 방문자들은 차에서 먹을 수 있는 간단한 간식거리만 이용할 수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설 연휴 기간 하루 평균 480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지난해 409만 명보다 17.4% 증가한 수치입니다.

방역 당국은 지난 추석 연휴가 끝난 직후 확진자 수가 38% 급증했다면서, 설 명절 기간 이동을 자제해달라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앵커]
이동량이 늘면서 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인데, 오늘부터 신속항원검사도 받을 수 있다죠?

[기자]
네, 오늘부터 전국 선별진료소에서는 새로운 진단검사 체계가 운영됩니다.

신속항원검사와 PCR 검사를 병행하는 겁니다.

제가 나와 있는 이곳 선별진료소 역시 두 종류의 검사를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진행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방역 당국은 오는 2월 2일까지 설 연휴 기간에 60세 이상, 밀접접촉자 등 고위험군은 정확도가 높은 PCR 검사를 받고, 고위험군이 아닌 사람은 PCR 검사와 신속항원검사 중 선택해서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시행 첫날인 오늘 일부 현장에서는 신속항원검사 진단 키트가 준비되지 않아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데요.

서울역 등 일부 임시선별진료소는 신속항원검사는 어렵고, 기존대로 PCR 검사만 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런 가운데 방역 당국은 설 연휴가 지나고 다음 달 3일부터 본격적으로 60살 이상을 비롯한 우선 검사 대상자를 위주로 PCR 검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우선 검사 대상자가 아닌 분들은 1차로 선별진료소나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은 뒤 양성이 나와야 PCR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이때부터는 호흡기전담클리닉,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도 코로나19 진단검사와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에서 YTN 김혜린입니다.

YTN 김혜린 (khr080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싱글몰트위스키 vs 스카치위스키' 다니엘이 설명해준다!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