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차기 대선 경쟁

국민의힘 대구 중남구 무공천 발표 2시간 만에 김재원 "무소속으로 출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의 대구 중·남구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무공천 방침 발표 2시간 만에 김재원 최고의원이 ‘무소속으로라도 출마해 당선돼 복당하겠다’는 뜻을 밝혀 파장이 일고 있다.

3·9 재보궐선거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인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28일 “공천 대상은 서울 종로와 서초갑, 경기 안성, 충북 청주상당 4개 지역”이라며 “대구 중·남구는 공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권 본부장은 “대구 중·남구 선거는 ‘대장동 게이트’ 관련 범죄혐의 수사로 발생했다”며 “공당으로 무한 책임감을 느끼고 책임정치 실현 차원에서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대구 중·남구 지역구 의원이었던 곽상도 전 의원은 화천대유에서 근무하던 아들이 퇴직금 등의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지난해 10월 사직했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 본부장은 ‘국민의힘에서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할 경우에는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현실적으로 막을 방법은 없다”면서도 “그러나 지금 우리 당원인 분들은 이 취지를 받아들여 주시고 대선 선거운동에 매진해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김재원 최고위원은 KBS라디오에 출연해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돼 오라는 당의 지시로 판단한다”며 탈당 후 출마 의사를 밝혔다. 권 본부장 발표 이후 2시간도 채 안된 시점이었다. 김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저는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되어 당에 복귀하겠다”고 적었다.

국민의힘 지도부인 김 최고위원이 사실상 ‘텃밭’인 대구 중·남구에 출마해 ‘눈 가리고 아웅’ 격이라는 비판이 나오자 이준석 대표는 페이스북에 김 최고위원의 탈당 및 출마를 만류하는 글을 올렸다. 이 대표는 ‘물령망동 정중여산’(勿令妄動 靜重如山·경거망동하지 않고 태산처럼 신중하게 행동할 것)이라는 문구와 함께 “김 최고위원은 당에 꼭 필요한 분”이라며 “당의 대표로서 김 최고위원에게 대선 승리에 중요한 역할을 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