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북한, 미사일 발사 확인…김정은 군수공장 시찰

연합뉴스TV 보도국
원문보기

북한, 미사일 발사 확인…김정은 군수공장 시찰

속보
민주 "여야 정치인 예외 없이 통일교 특검 하자"
북한, 미사일 발사 확인…김정은 군수공장 시찰

[앵커]

북한은 이번 주에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을 연달아 발사한 데 대해 무기체계 갱신을 위한 시험발사였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미사일 발사를 참관하지 않은 대신 여동생 김여정과 함께 군수공장을 시찰했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매체는 지난 화요일 이뤄진 순항미사일 발사에 대해 사흘이 지나서야 보도했습니다.

순항미사일을 쏘고 이틀 뒤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내용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조선중앙방송> "국방과학원은 1월 25일과 27일 장거리 순항미사일 체계 갱신을 위한 시험발사와 지상대지상 전술유도탄 상용전투부 위력 확증을 위한 시험발사를 각각 진행했습니다."


북한은 장거리 순항미사일이 1,800㎞를 날아갔다고 전했습니다.

탄도미사일은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KN-23' 개량형으로, 이번에는 파괴력을 더 키운 탄두부를 테스트한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새해 들어 1월 한 달에만 6차례나 미사일을 쐈습니다.


그중 5차례는 탄도미사일 발사였습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번 주 이뤄진 미사일 발사는 참관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조용원 노동당 조직비서와 여동생 김여정 당 부부장 등을 대동하고 군수공장을 찾았습니다.

<조선중앙방송> "총비서(김정은) 동지께서는 우리 무력의 현대화와 나라의 국방발전 전략 실현에서 공장이 맡고 있는 위치와 임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하시면서…"

북한은 김 위원장이 시찰한 군수공장에서 '중요 무기체계'를 생산한다고만 소개했을 뿐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을 만드는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시찰 날짜와 장소에 대한 언급도 없었고, 사진을 공개하면서도 군수공장 간부들의 얼굴은 모자이크로 처리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대규모 채소 온실농장 건설 예정지인 함경남도 연포지구도 시찰하며 주민 식생활 문제 해결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yoonik@yna.co.kr)

#북한 #순항미사일 #탄도미사일 #김정은 #군수공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