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

블록체인 기부 플랫폼 체리, 누적 기부금 30억 돌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곽유진 기자]
머니투데이

사진제공=이포넷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최초의 블록체인 기부 플랫폼 '체리'가 누적 기부금 30억을 돌파했다.

체리는 '돈'이 아닌 '참여'만으로도 기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기부 방식과 차별화를 보인다. 이를테면 걸으면 기부가 되는 걷기 기부 '체리 스니커즈 데이'와 춤을 따라하면 기부되는 '체리 댄스 챌린지' 등이다.

체리는 지난 9월 누적 기부금 20억원에 이어 누적 기부금 30억원을 달성했다. 체리를 개발한 이수정 이포넷 대표는 "전 국민 기부자 통계를 보면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의 참여율이 가장 낮다"면서 "젊은 세대가 부담 없이 기부를 접하는 방법을 고안해 체리를 론칭했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로 체리는 MZ 세대가 많이 사용, 참여하는 기부 플랫폼"이라며 "최다 개인기부자 5명 중 4명이 MZ 세대고, 최대 금액인 1400만원을 기부한 개인기부자도 90년대생"이라고 언급했다.

체리는 기부 대중화를 목표로 다양한 기부 방식을 구현, 실행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기부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 투명성을 높였다. 이에 따라 모든 기부 내역이 투명하게 공개된다.

참여할 수 있는 기부 캠페인의 종류도 다양하다. 기부 참여자는 체리 애플리케이션에서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캠페인에 자유롭게 후원할 수 있다. 간편 계좌, 네이버페이, 카드 결제, 가상 계좌를 통해 적은 금액도 기부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 대표는 "커피 한 잔 금액으로 기부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체리는 기부 캠페인 외에도 기부와 관련된 다양한 이벤트를 구현하고 있다. 기부 챌린지, 기부 웹툰 공모전 등이다. 체리에서는 춤을 추면 기부가 되는 '체리 댄스 챌린지'를 진행한 바 있으며, 현재는 걸으면 기부가 되는 '체리 스니커즈 데이'를 진행 중이다.

이 대표는 "체리는 기부단체, 체리 피우미(서포터즈, 봉사자), 체리 파트너스(소상공인, 법인 기부자 그룹), 전문가 자문단, 연구 위원 등 모두가 함께하는 체리 월드를 이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 젊은 개인 기부자는 체리를 통해 노동의 목표와 의미가 생겼다고 말했다"며 "체리가 다음 세대를 미래의 자선가로 키워내는 플랫폼이 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곽유진 기자 gyji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