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차기 대선 경쟁

윤석열 “선거 임박해서야”…송영길 쇄신 진정성 의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진작 좀 하지…국민이 판단할 것”

‘윤미향 방지법’ 추진 뜻도 밝혀


한겨레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공기는 맑게, 쓰레기는 적게, 농촌은 잘살게’를 주제로 한 환경·농업 관련 공약을 발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5일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내놓은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의원 제명안 신속 처리 등 인적 쇄신 방안에 관해 “선거에 임박해 진정성 문제에서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시민단체 기부금 사용 투명성을 강화하는 ‘윤미향 방지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공약 발표를 마친 뒤 기자들이 ‘송 대표의 의원 제명 처리 방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묻자 “(민주당이) 엄청난 의석을 가지고 국민들이 볼 때 입법 독재나 독선적인 국회 운영이라고 할 정도로 마음껏 의회를 주물러왔는데, 진작에 좀 하지 왜 이렇게 늦게 하느냐는 생각이 좀 든다”며 “선거에 임박해 전격적인 발표를 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이 진정성을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과반 의석의 민주당이 대선에 임박해서야 이들에 대한 제명을 추진하는 건 진정성이 없다고 평가한 것이다.

윤 후보는 페이스북에도 “윤미향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사태로 무너진 공정과 상식을 되살리겠다”며 2020년 미래통합당이 발의한 이른바 ‘윤미향 방지법’ 통과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부금의 회계 처리 내역을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시민단체의 공금 유용과 회계 부정을 방지하겠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서울 종로, 경기 안성, 충북 청주 상당구 등 지역구 재보선 무공천, 6월 지방선거 광역·기초의원선거 공천 30% 이상 청년 할당 방침도 비판했다.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은 “순수해 보이지 않는다. 진짜 정치 개혁을 하려면 ‘대장동 특검’을 받는 게 먼저”라고 말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후보는 민주당 586 정치인이 그간 보여준 모순을 집약하는 인물”이라며 “이 후보가 물러나지 않는 한 별다른 의미를 갖기 어렵다”고 평했다. 20대인 양준우 대변인은 페이스북에 “청년이 할당제 낙하산 타고 한자리하는 거 우리 세대는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고 적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