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국민통합내각 구성, 광화문 대통령시대 열겠다"… 安 '3강 구도' 노린다 [2022 대선 D-42]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년 기자회견 '부민강국' 선언
정파 무관 인재 총리·장관 등용
"닥치고 정권교체 위험" 차별화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사진)가 '정치 개혁'을 골자로 하는 국정 운영 방향을 밝혔다. '국민통합 내각'을 구성하고, 국무총리와 국무위원 및 장관급 인사는 연합정치 정당에서 추천하는 인사를 임명한다는 구상이다. 안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2강 1중'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최근의 지지율 상승을 발판 삼아 '3강' 구도로의 도약을 꾀하면서, 야당 후보인 윤 후보와의 차별화 전략을 펴는 중이다. 안 후보는 "설 연휴 이후가 되면 지지율의 전체 추세 분석이 가능할 것"이라며 2월 상승세에 자신감을 드러냈다.

■"국민통합 내각…인사기준 바꿔야"

안 후보는 이날 '변화와 혁신으로 부민 강국의 시대를 열자'는 주제로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체제의 대한민국 비전은 부민강국"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를 위해, 당선시 '국민통합 내각'을 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안 후보는 "정파가 중요한 게 아니라 일 잘하는 사람이 중요하다"며 "우리 편인지 아닌지만 따지는 고위공직자 인사 기준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국무총리를 비롯해 국무위원, 장관급 인사를 연합정치 정당에서 추천하는 인사를 우선해 내각에 참여시키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다른 후보들의 공약도 분석해, 좋은 정책은 모두 국정 과제에 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개헌을 통해 '정부'를 '행정부'로 명칭을 바꿔 제왕적 대통령제에서 탈피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이 정부 전체의 수장이 아닌 행정부의 수반이기에, 대통령 스스로의 개혁이 가장 먼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외에도 △대통령 비서실 축소 △책임총리·책임장관제 △여야정 협의체 실질화 △정치보복 금지 △교육·노동·연금 3대 분야의 개혁 등을 제시했다.

■"尹과 정반대" 차별화

이날 회견장 백드롭(뒷걸개)에는 '미래를 생각한다면, 안철수입니다'라는 글이 적혔다. 안 후보는 "반사이익에 기댄 '닥치고 정권교체'는 위험하다"면서 자신이 정권교체를 위한 최적의 후보임을 강조했다. 제1야당의 윤 후보에게 견제구를 날린 것이다.

이날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단일화 가능성은 0%인가'라는 질문에 '네'라고 답한 안 후보는 기자회견에서도 거듭 단일화에 선을 그으며 윤 후보의 정책 방향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윤 후보는 공공부문 노동이사제와 공무원 타임오프제에 찬성했는데, 저는 둘다 반대한다"며 "(제 입장은) 친노동 정책이다. (반면 윤 후보가 찬성한) 문재인 정부의 노동 정책은 기득권 노동자의 기득권을 더욱더 공고하게 만드는, 전체 노동자 중 10%만을 위한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진짜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며 문 정부를 직격하기도 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당시 청와대를 나와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고 수차례 공언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며 "저는 집권하면 현재 청와대 집무실은 국빈영접과 주요 정치 행사가 있는 날만 사용하고, 그렇지 않은 날은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근무하겠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