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

[줌인]“블록체인 백화점 만들 것…게임-코인 신산업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상자산거래소 빗썸 허백영 대표 인터뷰

올 상반기 차별화된 NFT 마켓 선보일 예정

코인 거래 위축, 엔터·게임·SNS로 사업 다각화

2~3년 뒤 상장 목표, 메타버스서 다양한 실험

대선공약 ICO 기대, LG엔솔처럼 투자 몰릴 것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앞으로 빗썸은 블록체인 관련해 모든 것을 거래할 것입니다. 온갖 가상자산을 사고파는 ‘블록체인 백화점’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입니다. 2~3년 뒤에는 주식시장 상장도 하고 싶습니다.”

지난 21일 강남구 집무실에서 만난 허백영(사진·46) 빗썸코리아 대표의 눈빛이 빛났다. 지금은 코인 위주로 거래 중계를 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대체불가토큰(NFT)·메타버스 등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했다. 빗썸은 회원 650만명을 보유한 가상자산거래소다. 그는 “2022년은 점프를 해서 도약하는 한 해”라며 “새로운 시도로 고객들에게 변화를 보여 드릴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데일리

허백영 빗썸코리아 대표. △1976년 서울 △서울보성고 △홍익대 기계시스템공학과 △한국시티은행 △ING증권 △해커스랩 △도이치은행 △ING은행 △한국시티은행 △한국시티그룹캐피탈 △빗썸 사업기획·컴플라이언스 총괄 △비티씨코리아닷컴 대표이사 △한국블록체인협회 거래소위원장·부회장 △볼트러스트 대표 △빗썸코리아 대표이사(2020년 5월~) (사진=방인권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인·NFT·메타버스 종합판 ‘블록체인 백화점’

빗썸은 대기업과 NFT 마켓 개설을 논의 중이다. 이 대표는 “남들과 똑같은 NFT거래소를 만드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엔터테인먼트사와도 많이 얘기하고 있는데, 올해 상반기에 알맹이 있는 결과물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허 대표가 관심을 보이는 것은 게임과 연계한 신산업이다. 그는 “아직 특정 기업과 구체적인 논의는 없지만, 앞으로는 가상자산거래소와 게임사가 연계될 것”이라며 “가상자산거래소에서 게임 아이템을 사고 팔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빗썸의 단일 최대주주인 비덴트(121800)의 2대 주주는 게임사 위메이드(112040)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업과도 물밑 논의가 한창이다. 허 대표는 “앞으로는 메타(구 페이스북)나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게임에서 가치 있는 블록체인 콘텐츠가 있으면, 가상자산거래소를 거쳐 거래될 수 있다”며 “우리나라 기업과 협업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블록체인 백화점’이 만들어지면 코인 외에도 SNS와 연계한 다양한 거래가 가능해질 것이라는 게 허 대표의 구상이다.

메타버스도 그의 키워드 중 하나다. 그는 “메타버스는 가상에서 만나 대화하는 것을 넘어선 공간”이라며 “현실에서 불가능한 다양한 테스트를 메타버스 공간에서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그는 “미래 연구를 하는 전문가들을 모셔서 위원회를 준비 중”이라며 “전문가 자문을 받아 메타버스에서 의미 있는 다양한 실험을 해볼 것”이라고 했다.

이 같은 사업 구상이 제대로 실현되려면 넘어야 할 산도 많다. 코인 거래부터 얼어붙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달 들어 비트코인이 4만달러 아래로 떨어져 시세가 반토막 났다. 이달 4대 거래소(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 거래량은 3조원에도 못 미쳤다. 작년 11월 거래량의 4분위 1 수준으로 줄어든 것이다. 코인 거래가 계속 줄어들면 다른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하는데 어려움이 불가피하다.

“코인이 도박·사기? 진정성 있는 사업할 것”

허 대표는 “향후 코인 가격은 함부로 예측할 수 없다. 고객들을 현혹하는 말을 하고 싶지도 않다”며 “그럼에도 분명한 것은 앞으로는 가상세계 비중이 점점 커질 것이라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관련해 허 대표는 차기정부가 출범하는 5월 이후를 주목하고 있다. 메타, MS 등 해외 기업은 코인이나 NFT, 메타버스에 팔을 걷어붙였는데 우리나라도 가상세계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게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우선 “가상자산 산업을 육성하는 업권법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업권법 법안 13개가 국회에 계류된 상태다.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가상자산 법제화 △주식의 기업공개(IPO)처럼 가상자산 공개(ICO) △증권형 가상자산 발행·공개(STO) 입장을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디지털자산기본법 제정 △디지털산업진흥청 신설 △ICO 허용 △주식처럼 코인 수익 5000만원까지 비과세를 약속했다.

허 대표는 “‘먹튀’ 부작용이 없도록 제대로 감독하면서 ICO를 시행하면 가상자산 시장을 산업으로 키울 수 있다”며 “LG에너지솔루션 IPO처럼 가상자산 시장에 투자가 몰릴 것이다.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도 많이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STO가 허용되면 ‘쪼개기 투자’가 가능해 작은 자금으로도 가상자산 투자를 할 수 있다”며 “투자층이 넓어져 가상자산 시장에 엄청난 변화가 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과거 주식에 반감이 컸지만 최근에는 시각이 달라진 것처럼, 코인 등 가상자산을 도박·사기로 보는 시선도 결국 시간이 해결해줄 것”이라며 “앞으로 빗썸은 직원, 주주, 고객, 인류를 생각하며 진정성 있게 갈 것”이라고 했다. 그는 “ESG위원회를 만들고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할 것”이라며 “좋은 일을 많이 하고 싶다. 최선을 다하는 CEO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