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헷갈리는 '접종완료' 기준…"방역패스는 2차 접종 '180일' 유효"

뉴시스 이연희
원문보기

헷갈리는 '접종완료' 기준…"방역패스는 2차 접종 '180일' 유효"

속보
트럼프 "미군, 나이지리아 소재 이슬람국가 테러리스트 공습"
기사내용 요약
"방역패스 및 격리 시 접종완료자 기준 달라"
"밀접 접촉자 안전한 관리 위해 90일로 당겨"
밀접접촉에도 격리 면제…확진 시 7일간 격리
[서울=뉴시스] 확진자와 밀접접촉한 경우 자가격리를 면제받으려면 백신 2차 접종 후 90일 내에 3차 접종을 받아야 한다. 오는 26일부터 확진 판정을 받은 미접종자나 2차 접종 후 90일 넘게 3차 접종을 받지 않은 이들은 증상에 관계없이 10일간 격리된다. 예방접종 완료자는 7일간 격리된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 확진자와 밀접접촉한 경우 자가격리를 면제받으려면 백신 2차 접종 후 90일 내에 3차 접종을 받아야 한다. 오는 26일부터 확진 판정을 받은 미접종자나 2차 접종 후 90일 넘게 3차 접종을 받지 않은 이들은 증상에 관계없이 10일간 격리된다. 예방접종 완료자는 7일간 격리된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세종=뉴시스]이연희 정성원 기자 = 내일(26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접촉한 후 자가격리를 면제 받으려면 2차 접종 후 90일 내에 3차 접종을 받아야 한다.

대신 식당, 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할 때 사용하는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는 당초 기준과 같이 2차 접종 후 180일까지 접종완료자로 간주되는 만큼 혼동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25일 오후 비대면 기자간담회를 통해 "방역패스와 자가격리 기준은 각각 다르다. 방역패스는 2차 접종 후 14일부터 180일이고, 격리면제 접종완료자 기준에서 2차 접종 부분은 2차 접종 후 14일부터 90일까지"라고 밝혔다.

오는 26일부터 코로나19에 확진됐거나 확진자와 접촉했을 때 격리 기준이 바뀐다.

방역 당국은 이날 '확진자 및 밀접 접촉자 관리 기준'을 안내하면서 2차 접종자의 경우 '접종 후 90일 내 추가접종자'로, 3차 접종자는 '접종 직후' 접종완료자로 간주한다고 밝혔다.

전날 2차 접종 후 180일 내, 3차 접종자는 접종 후 14일이 지나야 접종완료자가 된다고 기준을 변경했다가 하루 만에 다시 수정 변경한 것이다.


접종 완료자는 확진자와 밀접접촉을 하더라도 자가격리 대상이 아닌 수동감시자가 된다. 대신 마지막 접촉일로부터 6~7일차에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접종 완료자가 확진되면 7일간 격리한다.

반면 미접종자 또는 2차 접종 후 90일이 지난 밀접 접촉자는 마지막 접촉일로부터 7일간 자가격리해야 한다. 자가격리 기간이 10일에서 이같이 단축된다. 격리 해제 전인 6~7일차에는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으면 증상과 관계 없이 10일간 격리하게 된다.

박 팀장은 "밀접 접촉자의 경우 (바이러스) 노출 강도가 높은 반면 방역패스는 일상생활 중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는 경우"라며 "2차 접종 후 3개월이 지난 이후부터 예방접종 효과가 많이 감소한다는 근거가 있다. 밀접 접촉자를 좀 더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예방접종 완료 기준을 90일로 당겼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yhlee@newsis.com, jungsw@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