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차기 대선 경쟁

민주당 “尹 배우자 김건희씨, 수원여대 공개채용 거쳐 임용 확인”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원여대 장기원 총장 “김건희씨 위한 특별채용 없어”

與 김병기 의원 “학교 측도 김건희씨에게 속은 피해자”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의 수원여대 채용문제와 관련해 2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수원여대 인제캠퍼스를 방문해 장기원 총장과 면담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수원=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수원여자대학교 겸임 교원 임용 당시 교수 추천이 아닌 공개채용 절차를 거쳐 임용된 사실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25일 오전 10시 민주당은 수원여대 인제캠퍼스에서 장기원 총장과 약 1시간 가량 면담을 마친 뒤 “김씨의 임용절차와 관련, 국민의힘 측의 해명은 허위 주장에 불과했음을 재차 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총장은 김씨의 채용 절차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문에 “김건희씨를 위한 특별채용 절차는 없었고 공개채용 절차에 따라서 진행됐다”고 말했다. 산업체 경력과 관련해선 장 총장은 “허위라고 하면 당연히 기준 충족이 안되어 임용 요건이 충족하지 않고, 대상이 아니었을 것”이라며 “향후 사법적 판단이 있을 시 김씨에 대한 학교 측 대응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자리에 참석한 민주당 김병기 의원은 “대학 최고책임자인 총장을 통해서 윤 후보의 지속적 거짓 해명이 확인된 것”이라며 “선거법 위반 행위가 명확히 드러난 만큼 선관위와 검찰 수사를 비롯해 가능한 모든 방안을 동원하여 진실을 밝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학교 측도 김건희 씨에게 속은 피해자”라며 “상습사기가 성립할 수 있는 만큼 학교 측이 학생들의 학습권을 지키고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조속히 후속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 강민정, 김병기, 김승원, 안민석, 전용기, 홍기원 의원, 열린민주당 강민정 원내대표 등이 함께 했고 전용기 의원은 “김씨의 허위 이력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당시 김씨와 교원 자리를 놓고 경쟁했던 지원자들은 물론 김씨의 수업을 들었던 학생들, 학교 측까지 피해를 입는 셈”이라며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학교 측에서도 명예 회복을 위한 조치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강민정 원내대표는 “면담에서 김씨의 임용 당시 평가표 등 자료를 살핀 결과 김씨가 조작했다고 의심받는 산업체 경력 등 현장 경력이 가장 중요한 평가 지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학교 측은 김씨가 해당 이력을 조작했다면 자격 조건 미달로 채용이 불가능했다고 전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측은 김씨의 허위 경력 기재는 단순한 실수로, 고의성이 없다고 강하게 부인한 바 있다. 또 임용절차 또한 공채가 아닌 교수 추천 채용으로 경쟁자도 없었다고 주장도 했었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