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만화와 웹툰

설명절, ‘세계관’과 ‘오리지널’ 웹툰 콘텐츠 즐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펍지유니버스 와이랩 웹툰 모음 /사진=와이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올해 가장 긴 명절인 설 연휴가 29일부터 시작된다. 올해에도 2020년부터 지속된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 보다는 집에서 즐기는 시간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올해 설명절에도 집콕용 콘텐츠가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방대한 세계관과 영상화 콘텐츠 원작이 더욱 더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세계관 웹툰은 촘촘하고 체계적인 서사와 전개로 높은 수준을 자랑하는 만큼 탄탄한 마니아 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영상화 콘텐츠 원작의 경우 이미 영상화 작품에 대한 높은 평가와 함께 독자들의 원작 다시 보기까지 이어지면서 관심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세계관 웹툰은 기존 웹툰 작품들과 달리 광활한 콘셉트와 무한 확장성, 탄탄한 서사 등으로 독자들을 순식간에 작품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이색적인 소재, 작품 간 캐릭터들의 연계성, 숨겨진 이스터에그를 찾는 재미 등을 준다는 점으로 웹툰 업계에서 이미 인기를 끌고 있다. 세계관을 중심으로 제작된 와이랩의 ‘슈퍼스트링’, ‘블루스트링’, ‘레드스트링’은 와이랩의 웹툰 주인공들을 모은 유니버스 웹툰 작품이며, 차별화된 이야기로 설날 연휴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춘들의 이야기를 다룬 ‘블루스트링’ 세계관 작품인 와이랩의 ‘죽지 않으려면’은 삶의 끝에 내몰린 주인공 ‘임다준’이 길거리 양아치들을 상대로 살아남기 위한 길거리 생존기로 청소년들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그려냈다.

네이버웹툰에서 금요웹툰으로 연재 중인 작품으로 빠른 전개와 나날이 성장하는 주인공의 액션이 극의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또한, 첫 화부터 웹툰 ‘참교육’의 살인마 캐릭터 ‘마겸’이 등장해 블루스트링 세계관과의 연결성까지 보여줬다.

웹툰 ‘돌&아이’는 서로를 밀어내고 끌어당기는 인연의 힘에 의해 만난 인물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와이랩 로맨스 유니버스인 ‘레드스트링’ 작품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대표 ‘차유주’는 글로벌 아이돌 오디션에서 투표조작을 했다는 누명을 쓴다.

징역을 살면서 조폭 출신의 비주얼 센터 ‘은하린’을 운명적으로 만나게 되고, 그녀를 필두로 데뷔 직전 투표조작으로 물거품이 된 걸그룹 릴리를 데뷔시키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유의 유쾌함과 수려한 작화로 독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인기 서바이벌 슈팅 게임인 ‘배틀그라운드’의 ‘생존’이란 키워드에 맞는 ‘펍지유니버스’ 웹툰 작품도 출시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끌던 작품도 지난해말 작품들이 연이어 공개되고 있다.

펍지유니버스 웹툰은 크래프톤의 대표 게임인 ‘PUBG: 배틀그라운드’ 세계관 기반의 작품으로 액션과 스릴러, SF 등의 장르를 아우르는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특징이다. 배틀그라운드의 방대한 세계관과 작품 간 교차하는 세계관의 연결성, 또 작품마다 어떤 미스터리가 숨겨져 있는지 발견해 나가는 재미를 담아냈다.

세계관 기반의 작품들과 함께 영상화 공개를 앞둔 원작을 보는 것도 탁월한 선택이다. 오는 28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 190여개 국가에 공개되는 네이버웹툰 원작의 ‘지금 우리 학교는’(글/그림 주동근)도 공개돼 영상과 원작을 즐겨보는 재미를 느껴볼 수 있다.

네이버웹툰 ‘지금 우리 학교는’은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한 고등학교에 고립된 이들과 그들을 구하려는 자들의 사투를 그린 작품으로, 원작 웹툰은 2009년 5월부터 2011년 11월까지 연재됐다. 연재 당시 네이버웹툰 요일웹툰 인기순 상위권을 차지, 매 에피소드를 공개할 때마다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며 뜨거운 인기를 자랑했다.

여성 히어로물을 즐기는 독자들에게는 지난 2021년 12월 와이랩이 선보인 ‘더 퀸즈’ 작품이 제격이다. 테러대부활에 이은 두 번째 크로스오버 작품인 ‘더 퀸즈’는 재벌후계자 ‘원미호’(아일랜드), 전직 마피아 ‘릴리아’(테러맨), 불로불사의 괴력 소녀 ‘강숙희’(신석기녀) 등 여성 캐릭터들을 한 세계에 모은 여성 히어로 작품으로 여성들의 우정과 서사, 시원하고 짜릿한 액션으로 독자들의 호평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021년 7월 연재를 시작한 네이버웹툰 ‘블랙 위도우’는 ‘마블 웹툰 프로젝트’의 첫 번째 시리즈로, 여성 슈퍼히어로인 러시아 스파이 출신 캐릭터 ‘나타샤 로마노프’의 과거와 현재를 다룬다. 마블 코믹스 특유의 압도적인 액션신은 물론 감각적인 그림과 색감, 속도감 있는 전개를 살려 출판 만화 원작의 매력을 색다르게 표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네이버웹툰에서 연재 중인 안드로이드 히어로물 ‘하우스키퍼’의 주인공인 하스티는 여성 캐릭터로, 가정용 A.I지만 주인(네빌)을 지키기 위해 각성 후 막강한 전투력을 발휘하는 캐릭터로 좀비 바이러스 치료를 위해 굴복 없이 끝까지 싸우며, 평범한 인공지능 로봇이 단 한 명의 주인을 위해 전 인류와 전쟁하는 처절한 싸움을 다뤘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