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문대통령, 사우디 메트로 건설현장 방문…"삼성물산 파이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물산 참여 사우디 최초 광역 대중교통 사업…"한국 건설 새로운 경지"

2019년 이재용도 다녀가…문대통령, "삼성물산 자랑스럽다" 언급만 5번

연합뉴스

사우디 도심 지하철 건설현장 근로자 격려하는 문 대통령
(리야드=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를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삼성물산의 리야드 지하철 건설현장인 프린세스 노라 여자대학 1번역을 방문, 현장 근로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2022.1.19 seephoto@yna.co.kr



(리야드=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를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오전(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최초의 광역 대중교통 사업인 '리야드 메트로 프로젝트' 현장을 찾았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방문은 리야드 도심 내 168㎞에 달하는 6개 노선 중 3개 구간, 64㎞의 건설에 참여하는 삼성물산 임직원을 격려하고자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먼저 삼성물산과 리야드 개발청 관계자로부터 건설 현황을 보고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번 프로젝트에 쓰이는 철강의 무게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 타워를 18개 지을 수 있는 양에 버금간다는 현장 관계자의 설명에 크게 놀라며 고개를 끄덕였다.

이와 함께 리야드 메트로의 승차권을 직접 구매해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진 인사말에서 삼성물산이 사우디의 대중교통 건설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점을 높이 평가하며 임직원들의 기를 북돋는 모습을 보였다.

연합뉴스

삼성물산 사우디 도심 지하철 건설현장 방문한 문대통령
(리야드=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를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삼성물산의 리야드 지하철 건설현장인 프린세스 노라 여자대학 1번역을 방문, 최영훈 삼성물산 부사장과 승강장을 둘러보고 있다. 2022.1.19 seephoto@yna.co.kr


문 대통령은 "리야드 중심부에서 대중교통의 중추 공사를 삼성물산이 하고 있어 대단히 자랑스럽다"며 "이런 모습을 국민이 직접 알아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방문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프로젝트는 시공만 하청받던 과거의 차원을 넘어서서 대한민국 건설의 새로운 경지를 보여줬다"면서 "(삼성물산이) 세계적인 협력사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시공하고 있어 자랑스럽다"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삼성물산이 자랑스럽다'는 말만 다섯 번을 하며 눈길을 끌었다.

스마트시티 건설 등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는 중동 지역에 우리 기업의 진출이 활발해지길 기대하는 마음을 드러낸 것이자, 현장 관계자들을 격려하겠다는 의지가 표현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찾은 사우디 메트로 건설현장은 2019년 9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정농단 사건' 대법원 판결을 받은 뒤 첫 해외 출장지로 선택했을 정도로 삼성물산에서도 심혈을 기울이는 곳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리야드 메트로 프로젝트를 잘 해낸다면 삼성물산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에도 새로운 기회가 많이 열릴 것"이라며 "정부는 기업들이 사우디와 중동에 더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사우디 도심 지하철 건설현장 방문한 문대통령
(리야드=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를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삼성물산의 리야드 지하철 건설현장인 프린세스 노라 여자대학 1번역을 방문, 현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2022.1.19 seephoto@yna.co.kr


문 대통령은 인사말 이후 현장 근로자와 "대한민국 파이팅"이라는 구호를 외치며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그대로 사진촬영 순서가 끝나는 듯했으나 문 대통령은 즉석에서 "자, 삼성물산 파이팅!"을 외쳤고 다른 참석자 역시 같은 구호를 외치며 다시 한번 사진을 찍었다.

hysup@yna.co.kr

kj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