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뉴스프라임] LG에너지솔루션 공모 첫날 흥행…물적분할 논란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프라임] LG에너지솔루션 공모 첫날 흥행…물적분할 논란도

■ 방송 : 2022년 1월 18일 (화) <이슈오늘>

■ 진행 : 성승환, 강다은 앵커

■ 출연 :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 소장

세계 배터리 시장의 선두 주자 중 하나인 LG에너지솔루션이 공모 일반 청약 첫날부터 뜨거운 투자 열기를 나타냈습니다.

총청약 수는 237만 건이 넘었고, 32조 원이 넘는 증거금이 몰렸습니다.

경쟁률은 7개 증권사를 합쳐 총 20.48대 1을 기록했는데요. 이런 추세라면 지난해 SKIET가 기록한 역대 최고 증거금을 넘어설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증권가에서 LG에너지솔루션 상장 후 적정 시총을 100조 원 안팎으로 전망하면서 코스피 시총 2위로 올라설 가능성도 거론되는데요.

관련 내용은 이슈 오늘에서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장과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앞서 수요예측에서 사상 처음으로 '경' 단위 기관 주문액 (1경 5천203조 원)을 모았고, 보신 일반 청약에서도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데, 왜 이렇게 열기가 뜨거운 건가요?

<질문 2> 통상 공모주 청약 둘째 날 증거금이 몰리는 점을 감안하면, 사상 최대 증거금 기록을 깰 수도 있을까요?

<질문 2-1> 하지만 청약 열기가 달아오르면서 증권사에 따라 균등 배정을 1주도 받지 못하는 투자자들도 생길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질문 3> 향후 주가에 대한 관심 높은데요. 기업 상장일은 27일인데, 상장 후 따상 가능성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4> LG에너지솔루션 상장으로 2차전지, 배터리 산업 전반에 대한 관심이 다시 쏠릴 수도 있을까요? 특히 최근 전기차, 친환경 에너지 저장 산업이 주목받고 있잖아요.

<질문 5> 기업공개 초대어,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하면 코스피 시장에 영향을 얼마나 줄지도 궁금한데요.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6> LG에너지솔루션은 LG화학에서 나온 거잖아요. LG화학 소액주주들은 LG에너지솔루션의 물적분할 때부터 알짜사업만 떼낸 '쪼개기 상장'이라며 반발하고 있는데요. 물적분할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질문 7> '쪼개기 상장' 후 모회사의 기업가치가 떨어져 기존 주주들의 지분가치가 훼손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보호책은 없습니까?

<질문 8> 지난해 IPO 시장은 공모주 열풍에 힘입어 역대급 실적을 냈는데, 올해 전망은 어떻습니까?

<질문 9> 기업공개 흥행 바람이 불면서 공모주 청약 당첨이 곧 로또라는 인식도 생겼는데, 주의해야 할 점은 없습니까?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공모청약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