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

이재명·윤석열 양자토론에 정의당·국민의당 "反민주적 폭거"(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윤석열, 오는 27일 양자 TV토론 개최

정의당 "법률적 대응 포함해 모든 수단 강구해 막을 것"

지상파 3사 향해서도 유감 표명…4자토론 개최 요구

국민의당 "국민의 알권리 강탈한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

[이데일리 송주오 이유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양자토론에 정의당과 국민의당이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며 규탄했다.

이데일리

윤석열 국민의힘·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이데일리DB)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18일 지상파 방송3사 주관으로 오는 27일 첫 양자 TV토론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최근 지지율 10%대를 넘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 또다른 원내 후보인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토론회 참석 대상에서 배제됐다. 이에 정의당과 국민의당은 반발하고 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기득권 양당의 반민주적 폭거”라며 “법률적 대응을 포함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꼐 양당의 요구를 수용한 지상파 3사에도 유감을 표명했다.

배 원내대표는 “끝내 소수당이 대변할 수많은 우리 동료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닫겠다는 양당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한탄했다. 배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관계를 ‘적대적 공생관계’로 규정하며 “기득권, 부자들만 대변하는 양당은 평범한 시민들의 일상에 눈 돌리지도 않고, 대장동 게이트와 고발사주 의혹 등 시민들의 정작 궁금한 사안에 대해서는 입을 열지 않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4자 토론 개최를 강력 요구했다.

국민의당도 양자토론 개최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국민의당 중앙선대위 대변인단을 이날 성명서를 통해 “거대 양당의 기득권 논리로 국민의 알권리를 강탈한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고 일갈했다.

이들은 “자유로운 다자토론을 통해 대한민국의 5년을 책임질 대통령 후보를 비교 검증할 기회의 장을 박탈한 최악의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안철수 대선 후보를 제외한 배경에 “안 후보를 지지하는 국민들을 투명인간 취급하는 정치적 거래”라며 야합이라고 규정했다.

국민의당은 “그 나물에 그 밥 토론회가 될 것”이라며 “공중파를 자신들의 전유물로 여기는 전파 공해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받으라는 쌍특검은 깔아뭉갠 채 쌍토론의 야합으로 선거판을 인위적인 양강 구도로 만들려는 획책을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며 “아울러 방송의 공영성과 선거중립성을 위해서 토론을 주관하게 될 방송사는 거절 의사를 표명해 주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은 “모든 수단을 강구하여 양자토론을 저지할 것”이라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