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차기 대선 경쟁

국민의힘, ‘무속인 활동 논란’ 네트워크본부 해산… “尹 결단”

댓글 3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정치 입문부터 함께 한 조직… “오해 차단”

세계일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18일 무속인 ‘건진법사’가 활동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선거대책본부 산하 네트워크본부를 해산한다고 발표했다. 해당 본부는 윤석열 대선후보가 정계에 입문할 때부터 함께 한 조직으로, 윤 후보가 해산 결단을 내렸다고 한다.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 시간부로 소위 네트워크본부를 해산한다”고 밝혔다. 그는 “아시다시피 네트워크본부는 윤 후보의 정치 입문 무렵부터 함께 한 조직으로, 해산은 후보의 결단”이라고 부연했다.

전날 본지는 건진법사로 알려진 무속인 전모씨가 네트워크본부에서 ‘고문’이란 직함으로 활동하며 윤 후보의 메시지와 일정, 인사 등에 관여했다고 보도했다. 전씨의 가족 역시 네트워크본부에서 활동한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보도 이후 무속인 관여 의혹에 불이 붙었다.

권 본부장은 이번 해산을 결정하게 된 배경으로 “윤 후보와 관련해 불필요하고 악의적인 오해가 확산하는 부분을 단호하게 차단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이런 악의적인 오해 내지는 소문과 관련해 윤 후보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부분은 계속해서 제거해나가는 조치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세계일보

尹에 안내하는 전씨 지난 1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선거대책본부의 네트워크본부 사무실을 방문했을 당시 무속인 전모씨(왼쪽)가 윤 후보의 등에 손을 얹은 채 근무자들과 인사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출처=유튜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권 본부장은 ‘네트워크본부 해산은 건진법사의 선대본부 내 활동을 인정한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에 “전혀 그런 식으로 해석해선 안 된다. 고문이라는 건 스스로 붙인 명칭에 불과하고 공식 임명한 적도 없다”고 거듭 부인했다. 그는 “일부 소문에 등장하듯 (전씨가) 선대본부에 관여했다는 것을 점검해 봤는데 전혀 없었다”고도 선을 그었다.



세계일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에 위치한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하부 조직인 네트워크본부 사무실에서 무속인 전모씨가 윤석열 대선후보의 팔을 치거나 등을 두드리면서 관계자들과 인사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출처=유튜브


권 본부장은 “이런 소문들이 단순히 자연발생적으로 퍼져나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근본적인 차단을 위해 네트워크본부 해산이라는 극단적인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분(건진법사)과 우리 후보와의 관계가 전혀 깊은 관계가 아니다”라며 “일정과 메시지에 관여하고, 이런저런 관여를 한다는 사실이 알려졌지만 실체가 없음에도 근거 없이 떠다니는 소문에 의해 우리 선대본부 활동에 제약이 다를 수 있다”고 역설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전날 무속인 관여 의혹이 일자 출입기자단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전씨는 무속인이 아닌 사단법인 대한불교종정협의회 기획실장으로, 네트워크본부에 몇 번 드나든 적은 있으나 고문으로 임명된 적이 없고 선거 업무에 개입할 여지도 없다고 부인한 바 있다.

김주영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