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검색
YTN 언론사 이미지

이재명 후보 선대위 위성락 외교위원장 "한일 지소미아 상징성 있고 중요"

YTN
원문보기

이재명 후보 선대위 위성락 외교위원장 "한일 지소미아 상징성 있고 중요"

속보
트럼프 "쿠바, 무너질 준비돼 있는듯"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위성락 실용외교위원장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에 대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을 드러냈습니다.

위 위원장은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지소미아에 대해 한일 협력의 상징성도 있고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운용을 충실하게 해 안보 협력의 기초를 강고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해 교도통신은 한일 관계에 따라 지소미아를 "언제든 파기할 수 있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과는 선을 그은 발언이라고 풀이했습니다.

위 위원장은 이 후보가 일본에 대해 강경하다는 평가를 받는 것과 관련해서 "반일적인 사고는 전혀 가지고 있지 않고 관계 개선의 필요성이나 당면 현안이 될 것들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독도를 둘러싼 양국 갈등에 대해 "한국 영토라는 원칙에 입각해 관계 개선에 알맞은 행동을 해야 한다"며 "굳이 개선에 도움이 안 되는 일을 해서 분위기를 해칠 필요는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북핵 6자회담 한국 수석대표를 지낸 위 위원장은 "북한의 잠재적 위협을 억제하고 한국이 중일 경쟁 등 인도·태평양의 변화에 대처하는데 있어 한미일 안보 협력이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YTN 이경아 (kalee@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