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오미크론' 변이 확산

파우치 "오미크론, 델타보다 전염성 높지만 확실히 덜 심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염성, 면역 회피성, 중증 여부 알려지지 않아"

뉴스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최고 의료 고문인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감염병 연구소장이 1일 (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브래디 룸에서 브리핑을 갖고 "코로나19 부스터샷이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중증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윤영 기자 = 오미크론은 델타보다 전염성이 더 세지만, 증상은 더 가벼울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7일(현지시간)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감염병 연구소장은 이날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오미크론에 대해 알려지지 않은 의문은 전염성, 면역 회피성, 중증 여부라면서 "오미크론은 전염성이 매우 높아 현재 지배종으로 거듭난 델타를 앞지를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그는 오미크론의 중증 야기 여부에 대해 "현재로선 오미크론이 델타보다 더 심각하다는 가능성이 낮은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평가했다.

파우치 소장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발생한 집단감염 사례를 근거로 "감염율과 입원율이 델타보다 적고, 덜 심각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다만 그는 "아프리카 지역 내 감염률 대비 입원율이 적기 때문에 초기 자료를 지나치게 해석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소장은 "최상의 시나리오는 오미크론의 전염성이 델타보다 더 강하지만, 더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지 않고 입원이나 사망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이라면서 "최악의 시나리오는 전염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고 백신이나 이전 감염에 의해 형성된 면역력을 돌파해 또 다른 팬데믹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오미크론은 표면 '스파이크 단백질'에 돌연변이를 델타 보다 2배 더 보유하고 있으며, 전염력이 5배에 달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세계보건기구(WHO)는 현재 전 세계 보건 전문가들과 전염성, 면역 회피성, 중증 여부 등 3대 의문 관련 연구·분석을 진행, 초기 결과를 며칠 내로 발표하고 수주 내로 결론을 내린다는 계획이다.
yoong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